제344회 하남시의회(정례회)
하남시의회사무국
2025년11월20일(목) 11시00분 개식
제344회 하남시의회(정례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1절)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의사팀장 이승목)
(11시00분 개식)
○의사팀장 이승목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344회 하남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반주에 맞춰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하여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의사팀장 이승목 다음은 2025년 하남시 의회대상 시상식이 있겠습니다.
의장님께서는 시상을 위하여 단상 앞으로 내려와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대상은 지역사회 및 의정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크신 분들에게 문화, 체육, 교육 등 9개 부문에 걸쳐서 연 1회 시상하는 표창입니다.
수상자께서는 호명에 따라 앞으로 나오셔서 차례대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송정희 님, 성철민 님, 윤재근 님, 최진영 님, 이구범 님, 최장우 님, 권기덕 님, 하유철 님.
그럼 지금부터 시상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남시 의회대상 문화 부문 송정희 님.
귀하께서는 평소 투철한 사명감과 애향심으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 봉사하셨을 뿐만 아니라, 특히 문화 부문 의정발전에 크게 기여하셨기에 이 상패를 드립니다.
2025년 11월 20일
하남시의회 의장 금광연
(박수)
하남시 의회대상 체육 부문 성철민 님.
이하 내용은 같습니다.
2025년 11월 20일
하남시의회 의장 금광연
(박수)
하남시 의회대상 교육 부문 윤재근 님.
이하 내용은 같습니다.
2025년 11월 20일
하남시의회 의장 금광연
(박수)
하남시 의회대상 환경 부문 최진영 님.
이하 내용은 같습니다.
2025년 11월 20일
하남시의회 의장 금광연
(박수)
하남시 의회대상 봉사 부문 이구범 님.
이하 내용은 같습니다.
2025년 11월 20일
하남시의회 의장 금광연
(박수)
하남시 의회대상 행정 부문 최장우 님.
이하 내용은 같습니다.
2025년 11월 20일
하남시의회 의장 금광연
(박수)
하남시 의회대상 경제 부문 권기덕 님.
이하 내용은 같습니다.
2025년 11월 20일
하남시의회 의장 금광연
(박수)
하남시 의회대상 노동 부문 하유철 님.
이하 내용은 같습니다.
2025년 11월 20일
하남시의회 의장 금광연
(박수)
꽃다발을 준비해 주신 분들은 지금 전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바로 단체사진 촬영이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이승목 다음은 금광연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금광연 존경하는 하남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이현재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직자 여러분!
가을 정취를 제대로 느낄 새도 없이 부쩍 쌀쌀해진 날씨 탓에 가족과 이웃의 온기가 더욱 소중해지는 겨울의 문턱에서 제344회 제2차 정례회를 맞이해서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먼저 평소 투철한 사명감과 애향심으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묵묵히 헌신하신 문화, 체육 등 9개 분야에서 의회대상을 수상하신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년 한 해 동안 우리 하남시의회에 대한 관심과 사랑으로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신 33만 하남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하남시의 발전과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세심하게 민생을 살피고 시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여 쉼 없이 분주한 날들을 보내고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살고 싶은 도시, 도약하는 하남’을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이현재 시장님을 비롯한 하남시 모든 공직자 여러분들의 노고에도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다음 달 18일까지 29일간 진행되는 제344회 제2차 정례회는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그리고 내년도인 2026년도 예산안 등 주요 안건들의 심의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제9대 하남시의회의 마지막 정례회로서 올 한 해를 차분히 돌아보고, 다가오는 희망찬 새해를 준비하는 아주 중요한 의사일정입니다.
행정사무감사와 내년도 예산안 심사가 연달아 진행되는 것에는 큰 의미가 있습니다. 올해 예산 및 정책 집행에서 발견된 문제점이 다음 해에는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점입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시정 전반에 대해 집행부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의회 본연의 중요한 기능이자 역할입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어느덧 제9대 하남시의회의 마지막 행정사무감사입니다. 우리 시의 각종 현안들에 대해 혹여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과감히 바로잡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인 만큼 동료 의원 여러분들께서는 지난 3년간의 시정 전반에 대해 예산이 낭비되거나 시민의 권익이 부당하게 침해된 일이 없었는지 등 다시 한번 현명한 감사를 당부드리겠습니다.
2026년도 예산안 심사 또한 민생 안정을 위한 지방재정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인 만큼 민생 예산의 최우선적 편성을 위한 충분한 검토와 신중한 심사가 필요합니다.
공공예산의 목적은 여러분 모두 아시다시피 모든 시민의 공통적이고 기본적인 필요를 충족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시민의 억울하고 불편한 사항을 반드시 해결할 수 있도록 예산이 편성되어야 합니다. 또한 공공예산은 특정 목적 및 사업에 편중되어서도 안 되고 그리해서 그 수혜는 모든 시민에게 공정하고 균등하게 돌아가야 합니다.
사회적인 배려가 필요하고 보호를 받아야 할 계층 등에 적정하고 충분한 예산이 반영되었는지, 불요불급하거나 표퓰리즘적 예산은 없는지 등 각종 사업의 타당성을 철저히 점검해서 시민 여러분께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세심하게 살피고 엄정하게 심사해 주실 것을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9대 후반기 하남시의회는 시민 중심 의회, 품격 있는 의회, 약자 동행 의회라는 3가지 의정 목표를 실현코자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하며 책임 있는 의정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 자리에 함께한 우리 모두는 집행과 견제라는 각자의 역할은 다르지만 하남시의 발전과 하남시민의 행복이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본연의 역할을 다해야 합니다.
시민 고충해소를 위한 적극행정, 장애인 등 약자에게 먼저 다가가는 행정, 그리고 시민 모두에게 공정하게 권익이 보장되는 하남시를 위해 함께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얼마 전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입동도 지났고 이제 다가오는 모레는 첫눈이 내린다는 절기상 소설로 이제 본격적으로 동절기가 시작됩니다.
시민 여러분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폭설 및 한파 대책은 물론, 크고 작은 화재 예방에도 특별한 관심과 대책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재난 취약지역과 각종 시설물 등의 철저한 사전 점검으로 겨울철 자연 재난에 전방위적으로 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이 소외되지 않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각별하게 주의를 기울여 주실 것을 거듭 당부드리며, 안전에 대한 욕구는 우리 인간이 생활하는 데 있어 가장 기본적 욕구임을 명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2025년 올 한 해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올 한 해 따뜻하고 의미 있게 잘 마무리하시기를 소망하며, 시민 여러분과 이 자리에 함께 계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이승목 이상으로 제344회 하남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이어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1시16분 폐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