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하남시의회

제328회 개회식 본회의(2024.03.19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하남시의회

×

본문

제328회 하남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하남시의회사무국


2024년03월19일(화) 11시00분 개식


제328회 하남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1절)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의사팀장 김정훈)


(11시00분 개식)

○의사팀장 김정훈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328회 하남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반주에 맞춰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하여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의사팀장 김정훈 다음은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한 우수공무원에 대한 표창장 수여식이 있겠습니다.

의장님께서는 표창을 위하여 단상 앞으로 내려와 주시기 바랍니다.

호명되시는 분들은 단상 앞으로 나오셔서 차례대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관 정지은 주무관님, 도로관리과 박민재 주무관님, 신장2동 정서윤 주무관님.

지금부터 표창하도록 하겠습니다.

표창장, 하남시청 기획조정관 정지은.

귀하는 평소 창의적인 노력과 능동적인 자세로 맡은 바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한 우수공무원이므로 이에 표창합니다.

2024년 3월 19일

하남시의회 의장 강성삼

(박수)

표창장, 하남시청 도로관리과 박민재.

지역사회발전 우수공무원에 대한 의장님 표창장입니다.

(박수)

표창장, 신장2동 행정복지센터 정서윤.

지역사회발전 우수공무원에 대한 의장님 표창장입니다.

(박수)

꽃다발을 준비해 주신 분들은 지금 전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사진 촬영이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김정훈 다음은 강성삼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강성삼 존경하는 하남시민 여러분! 그리고 이현재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변화의 봄바람과 함께 새로운 시작을 맞이하는 3월에 제328회 임시회에서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특히 오늘 맡은 바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우수공무원 표창을 수상하신 공직자 여러분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서 의원 발의 조례의 중요성과 집행기관과의 소통에 대해서 당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조례는 지방의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제·개정하는 자치법규로서 일반적·추상적 법규범입니다. 의원이 조례를 발의하는 행위는 주민의 의사를 정책에 담아야 하고, 법률우위의 원칙과 법률유보의 원칙을 준수하며 다른 조례와의 충돌 또는 중복되는 문제를 고려해야 하므로 어렵고 중요한 입법활동입니다.

의원 발의로 제정된 조례는 단순히 한정된 지역의 자치법규라는 의미를 넘어서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하며,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첫 디딤 발입니다. 그래서 지방의회와 지방자치단체는 조례 입법과정에서 갈등을 최소화하고 입법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상호 간 긴밀한 협력과 소통이 중요합니다.

집행기관에서는 단순히 조례를 집행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조례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분석하고, 구체적인 계획과 예산을 수립하여 집행함으로써 그 효과를 극대화할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또한, 의회는 지역사회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면서 조례 입안 단계에서부터 적법성과 시행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파급효과 등을 꼼꼼히 점검하는 등의 입법 전문성을 키워야 합니다.

이 같은 상호이해와 협업으로 최선을 다해 조례가 목표하는 바를 실현할 수 있다면 시민들의 공감과 신뢰를 등에 업고 하남시는 더욱 빛나게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4일간 열리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짧은 일정이지만 결산검사위원 선임안, 정례회 회기 운영을 결정하는 조례안 등 매우 중요한 안건 등이 다뤄지는 회기입니다.

그중 결산검사는 우리 하남시의 재정 상태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책임감 있게 예산을 집행하고 있는지, 시민들의 세금이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필수 과정입니다. 특히 열악한 세수 여건 상황에서 우리 하남시의 재정건전성 유지와 효율적인 예산 집행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도 커졌습니다.

매년 법령에 따라 실시하는 결산검사이지만 대내외적인 변화 등을 감안하면서 책임감을 가지고 검사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4월 10일 22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선거사무 지원 등 본연의 업무 외에도 다양한 업무로 어려움이 많겠지만 이럴 때일수록 복지와 안전을 최우선으로 소외되는 분은 없는지 세심하게 주위를 살펴봐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점차 따뜻해지는 날씨에 모두가 건강과 활력을 잃지 않고 일상과 업무에 임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정훈 이상으로 제328회 하남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곧이어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1시10분 폐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