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하남시의회

제299회 제1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2020.12.15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하남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99회 하남시의회(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제11호

하남시의회사무과


일시 2020년12월15일(화) 10시00분

장소 소회의실


의사일정

1. 2021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계속)

2. 2021년도 상수도공기업 특별회계 수입·지출 예산안(계속)

3. 2021년도 하수도공기업 특별회계 수입·지출 예산안(계속)

4. 2021년도 각종 기금운용계획안(계속)


심사된 안건

1. 2021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계속)

2. 2021년도 상수도공기업 특별회계 수입·지출 예산안(계속)

3. 2021년도 하수도공기업 특별회계 수입·지출 예산안(계속)

4. 2021년도 각종 기금운용계획안(계속)


(10시00분 개의)

○위원장 박진희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9회 하남시의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1차 회의를 개의합니다.


1. 2021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계속)

2. 2021년도 상수도공기업 특별회계 수입·지출 예산안(계속)

3. 2021년도 하수도공기업 특별회계 수입·지출 예산안(계속)

4. 2021년도 각종 기금운용계획안(계속)


○위원장 박진희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상수도공기업 특별회계 수입·지출 예산안, 의사일정 제3항 2021년도 하수도공기업 특별회계 수입·지출 예산안, 의사일정 제4항 2021년도 각종 기금운용계획안 이상 4건의 안건을 일괄상정합니다.

회의에 앞서 오늘 회의방식은 2021년도 출연금등 편성기관에 대하여 질의와 답변을 진행하고 해당 기관 및 순서는 자원봉사센터, 하남문화재단, 하남도시공사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자원봉사센터장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자원봉사센터 출연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남시자원봉사센터장 고호태 안녕하십니까? 하남시자원봉사센터 센터장 고호태입니다. 지금부터 재단법인 하남시 자원봉사센터 2021년 본예산 편성출연금에 대한 설명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2021년 소요예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21년도 예산은 전년도 대비 3억 4,286만 4,000원이 늘어난 10억 8,357만 9,000원입니다. 시 출연금은 1억 7,386만 4,000원이 늘어난 8억 8,357만 9,000원이며 순세계잉여금은 1억 7,000만 원이 늘어난 2억 원입니다.

다음으로 예산 세부내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인건비는 전년도 대비 6,685만 7,000원이 감액된 3억 1,319만 5,000원입니다. 이는 기존 직원 2명이 퇴사하면서 감소된 금액입니다. 경비의 경우 전년도 대비 3억 5,082만 원이 증가한 6억 8,010만 원입니다. 이어서 경비에 대한 세부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복리후생비의 경우 앞서 설명드린 기존 직원의 퇴사와 더불어 직급보조비 대민활동비 등 일부 제수당을 기본급화함으로써 전년대비 1,532만 9,000원이 감소한 8,938만 7,000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여비의 경우는 전년과 동일합니다. 다음으로 공공요금 및 제세공과금의 경우 우편우금과 각종 센터 알림을 위한 문자전송비용의 증액이 필요하여 전년도 대비 315만 원이 증가한 1,461만 5,000원으로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수도광열비는 21년부터 운영 예정인 공유조리실로 인해 공공요금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어 전년대비 2,254만 5,000원이 증액된 3,158만 4,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소모품비의 경우 연말 제작 예정인 센터 달력과 센터 각종 홍보를 위한 옥외현수막 설치비가 증액됨에 따라 전년대비 2,177만 9,000원이 증액된 4,307만 1,000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도서인쇄비의 경우 센터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발행비용을 기존 사업비에 포함하여 예산을 편성하였으나 21년부터는 도서인쇄비로 재편성되었습니다. 따라서 700만 원이 증액된 861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2페이지입니다. 지급 임차료의 경우 21년에 설치 운영될 예정인 하남시 공유조리실로 인한 증액분으로 전년대비 3억 30만 원이 증액된 3억 388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수선유지비는 전년도대비 93만 원이 감액된 254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차량유지비는 전년도 대비 13만 5,000원이 감액된 647만 2,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보험료는 전년도와 동일합니다. 지급수수료의 경우 신임 이사 선임에 따른 등기부등록비용 그리고 코로나19에 따른 청사방역소독비가 증액됨에 따라 전년대비 66만 원이 증액되어 820만 5,000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업무추진비 및 관서업무비는 전년과 동일합니다.

교육훈련비는 직원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비 증액으로 인해 전년도 대비 271만 6,000원이 증액된 476만 6,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재료비는 전년과 동일합니다. 행사홍보비의 경우 기존 자원봉사프로그램을 세분화 하여 재편성함에 따라 20년도에 16개였던 사업이 21년도에는 20개로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관련 사업예산이 증액되었고 이로 인해 전년대비 350만 원이 증액된 1억 1,450만 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자세한 관련 내용은 4페이지 하단과 5페이지 상단에 하남시 자원봉사센터 세부내역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회의운영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존 이사회 및 각종 위원회 개최 그리고 면접심사 임원추천위원회 등 다양한 회의가 서면이 아닌 대면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참석수당을 증액하여 1,104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계속해서 행사실비보상금은 자원봉사 활동시 지급되는 급식 및 간식 지급과 재해예방 및 복구에 지원하는 금액을 현실화 하여 전년도 대비 1,675만 원이 증액된 2,137만 6,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시설비의 경우 공유조리실 설치에 따른 내부공사비용으로 3,000만 원이 새로 편성되었고 자산취득비 역시 공유조리실 관련 비품구입비로 1,500만 원이 새로 편성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영평가성과급은 직원현황에 맞게 현실화 하여 전년대비 185만 5,000원이 감액된 2,390만 8,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재단법인 하남시 자원봉사센터 21년 본예산 편성출연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본 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은영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은영 위원 센터장님, 간단한 질문 몇 가지만 드릴게요. 자원봉사센터의 직원이 몇 명이나 되는 건가요?

○하남시자원봉사센터장 고호태 일반직원 8명이고요. 저 포함해서 9명입니다.

김은영 위원 제가 홈페이지에 최근 들어가 봤는데 요즘 자원봉사센터에서 할 수 있는 사업이 없잖아요. 내년도에 예산은 코로나가 종식됐다는 생각으로 올라온 예산인 거지요?

○하남시자원봉사센터장 고호태 예, 맞습니다.

김은영 위원 그랬을 경우에 코로나가 바로 진정상태가 안 된다고 하면 거기에 대한 대비책은 있으신지요?

○하남시자원봉사센터장 고호태 기본적인 교육프로그램이라든지 비대면 할 수 있는 부분은 올해부터 줌이나 온라인 프로그램을 통해서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고요. 코로나가 종식되기 전까지는 그 상황이 유지돼야 될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족 봉사단이라든지 모여야 할 필요성이 있는 사업들의 경우 전체 인원이 모이는 게 아니라 소그룹별로 10명 이하로 해서 팀을 짜서 계속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 식으로 세분화해서 운영을 지속할 예정에 있습니다.

김은영 위원 코로나 때문에 모든 게 다 멈춰있지만 할 수 있는 부분들도 없지 않아 있고 코로나 때문에 필요한 자원봉사자들도 있거든요. 지금 보면 다른 시군구에서는 자원봉사센터에서 열 체크하는 봉사자들도 모집을 하고 그러더라고요. 우리 같은 경우는 어떻게 보면 인건비를 주고 고용을 하고 있는 상태인 거잖아요. 그런 부분도 집행부와 협의를 해서, 너무 없어요. 자원봉사센터가 하는 일이 그런 역할을 해주시는 거잖아요. 제가 제안드렸던 그부분은 내년에 어떻게 진행하실 건지 한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하남시자원봉사센터장 고호태 시정관련해서 여러 가지 행사라든지 시민의 눈에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활동을 저희한테 아이디어를 주셔서 모니터링 전문단을 구성해서 시와 협조해서 스케줄을 미리 받아보고 스케줄 중에서 커다란 사업들에 대해서는 모니터링단이 직접 참여해서 피드백을 받는 형식으로 할 예정입니다. 피드백을 받아서 그거에 대해서 시와 논의해서 발전적인 방향의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진행을 해보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김은영 위원 따로 예산이 출연되지 않은 상태에서 자원봉사자들을 활용할 수 있다고 하면 시에서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적극적으로 사업을 발굴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남시자원봉사센터장 고호태 예, 알겠습니다.

김은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진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낙주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낙주 위원 센터장님, 고생 많으십니다.

두 가지만 여쭤볼게요. 여기에 조리실이라는 게 공공조리실이라고 써 있는데 센터장님 말씀하실 때는 공유조리실이라고 말씀하시거든요. 좀 달라요? 개념이. 어떤 건지……

○하남시자원봉사센터장 고호태 초기에 들어가다 보니까 예산서에는 ‘공공’이라고 돼 있고요. ‘공유’하고 ‘공공’ 같은 개념으로 보시면 되는데 지역사회 내에서 여러 가지 조리 관련해서 활동하시는 프로그램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김장도 하시고 도시락 반찬 배달사업이라든지 각 단체별로 많이 하시는데 가장 큰 문제가 조리시설이 부족하다보니까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그래서 공유조리실을 개설을 하고 저희가 직접 스케줄을 관리하면서 여러 단체들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보고자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김낙주 위원 그러면 한번 이용할 때 한 팀만 가서 할 수 있는 건가요?

○하남시자원봉사센터장 고호태 아무래도 연합의 형식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지 않고 개별적으로 단체들이 하신다고 하면 한 팀만 조리가 가능한 시설이고요. 약 50여 평의 조리실을 준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웬만한 사업이 다 진행될 수 있는 정도의 조리실 개념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 같습니다.

김낙주 위원 그래요? 송파 같은 곳은 공유주방이라고 해서 같이 쓸 수 있도록 그렇게 돼 있는 곳이 있어요. 공공인지 공유인지 그거에 대해서……

○하남시자원봉사센터장 고호태 거기에서 약간 혼동이 있을 수 있는데요. 공유개념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김낙주 위원 알겠습니다. 이해했습니다.

그리고 저희시가 생태환경도시 자연친화도시이기 때문에 공원이라든지 텃밭이라든지 도시형 정원들이 많이 있거든요. 건설과나 공원녹지과에 이번에 뚝방길 산책로 이런 데 꽃들도 다 많이 심고 그랬어요. 다니면서 시민들도 잡초가 많거나 죽어가거나 이럴 때 참 안타깝다 이런 경우가 많이 있었어요. 자원봉사센터랑 우리가 협의를 해서 그런 봉사자들을 모집해서 어느 구간을 정해서 자원봉사를 활용하면 어떻겠냐 이런 얘기를 했었거든요. 같이 노력해서 우리시민들도 좀 유익한 환경에 참여해서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자원봉사의 영역이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하남시자원봉사센터장 고호태 예,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낙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진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이영아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영아 위원 센터장님 고생이 많으십니다. 출연금 설명자료 3페이지에 시비 업무추진비 해서 아마 7,600원이라고 쓰신 게 76만 1,000원으로 쓴 걸 잘못…… 그런 건 기재에 신중해 주시기 부탁드리겠고요.

4페이지에 자원봉사 할인가맹점 운영 있잖아요. 의원이 계속해서 이거에 대해서 예산 때문에 이거에 대해서 얘기를 계속 했었어요. 확대해서 운영할 생각인지 어떻게 운영하시려고 하시는 거예요?

○하남시자원봉사센터장 고호태 올해 할인가맹점을 한번도 재정비를 해오지 못했었습니다. 일단 할인가맹점 전수조사를 통해서 담당직원이 전수조사를 실시했고요. 그중에서 지속할 수 있다고 의사를 펼치신 분에 한해서 할인가맹점이 유지되고 있고요. 실질적으로 저희가 그동안 할인가맹점 수치에 연연하다보니 실질적으로 이용하시는데 피부로 와 닿지 않은 것들이 많았습니다. 그런 것을 내부적으로 정리를 하고 실질적으로 많이 이용하시고 원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접근을 해서 학원가라든지 병의원이라든지 이런 쪽으로 많이 접근을 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코로나가 중간에 발생이 심각하게 되면서 자영업 하시는 분들께서, 대부분 할인가맹점이 자영업을 하시다 보니 어려움을 많이 호소하셔서 그 상황에서 말씀드리기 애매모호한 부분이 있어서 활성화는 되지 못했습니다. 내년에는 좀 더 내실있게 해서 활성화를 하고 수치를 늘리기 보다는 많이 이용하시고 좋아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만 더 집중해서 할인가맹점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이영아 위원 센터장님께서 내실을 기하시겠다는 얘기이신 것 같은데 관련한 자료가 있으면 저한테 자료를 부탁드리겠고 자원봉사자분들께서 본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자원봉사하시고 헌신을 하셨지만 사실상 본인들한테 시에서 대우해 주고 있는 건 없다고 느껴지시는 것 같으세요. 혹시 그거에 대해서 강구하시는 거 있으십니까?

○하남시자원봉사센터장 고호태 내부적으로 할인가맹점뿐만 아니라 인정보상의 큰 틀에서 봤을 때 예를 들어서 저희가 실시하고 있는 공영주차장에 대해서는 만족도가 굉장히 높으시거든요. 실질적으로 활동하시는 분들이 피부에 와 닿는 경제적인 부분에 대한 욕구가 있으십니다. 하머니와 연계한 할인율이라든지 마루공원을 이용하시는 분들에 대한 할인율, 여러 가지 방안을 생각하고 있는데 그런 부분이 조례와 맞물려 있고 행정적 절차와 맞물려 있다 보니까 빠르게 진행이 못되는 것이 현실이더라고요. 계속해서 팀하고 과하고 논의를 해서 진행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영아 위원 센터장님께서 이런 의지를 보여주신 점에 대해서 대단히 감사드리고요. 관련한 자료 있으시면 저한테 제출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시자원봉사센터장 고호태 예, 알겠습니다.

이영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진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정병용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정병용 위원 센터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김낙주 위원님이 질문한 내용 중에서 공공조리실 있지 않습니까? 공공조리실 시설비하고 비품구입비가 잡혀 있는데요. 기존에 있는 조리실 외 다른 데다가 임차해서 추가로 설치하시는 내용이지요? 기존에 있는 기자재들 보니까 실제로 조리를 하시는 분들이 눈높이에서 그분들이 이용하기 편하게 돼 있어야 하는데 굉장히 불편해서 이용을 못하고 그대로 방치돼 있는 기자재들이 있더라고요. 이런 상황이 발생되지 않게끔 여기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눈높이에서 어느 정도의 범위 내에서 설치가 돼야 되는 건지 확인하셔서 불필요하게 사용하지 않는 기자재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남시자원봉사센터장 고호태 예, 알겠습니다.

정병용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진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 안계시면 자원봉사센터장님과 팀장님들 적은 인력으로 하남시를 행복하게 해주시는 데 대해서 시민들을 대표해서 이 자리를 빌려 감사하다는 말씀 전해드리겠습니다. 내년도에도 보다 새로운 정책도 필요하고 자원봉사라는 게 꼭 대우를 받으려고 하시는 건 아니시겠지만 느낄 수 있어서 본인들이 스스로 열심히 하남시를 위해서 봉사하실 수 있도록 지금처럼 노력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주민참여의 정책 반영과 주민참여의 기회가 많아지면서 자원봉사도 다양한 콘텐츠가 상당히 요구되는 게 현실인 것 같은데요. 공유 주방도 하고 계신 것처럼 하남시에서 하고 있는 정책사업들과 맞물려서 함께 갈 수 있는 자원봉사들을 항상 고민하셔야 될 시기인 것 같습니다. 당장의 업무도 많으시겠지만 지금보다 변화된 흐름에 맞춰서 자원봉사도 함께 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을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남시자원봉사센터장 고호태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자치행정과장님 계셔서 과장님께 하나만 질문드리겠습니다. 다른 부서도 같이 질문을 드리겠지만 출연금 관련해서 세 센터만 설명을 추가적으로 듣는데 개인적인 생각은 그렇게 따지면 설명해야 될 곳이 더 많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들고 부서와 협의가 잘 되어야지만 사업비나 여러 가지가 더 잘 흘러갈 수 있을 것 같은데 자자치행정과 설명을 들을 때 같이 설명을 하시고 추가적인 필요한 것들만 센터에서 설명을 하는 게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요. 제가 혁신기획관님께도 말씀을 드리겠지만 과장님 생각은 어떠신지 간단히 답변 부탁드릴게요.

○자치행정과장 김희태 부서에서 사전에 예산을 성립시키고 의회에 제출할 때 사전에 센터장하고 많은 협의 과정을 거쳐서 결정을 해서 올립니다. 다만 의회에서는 부서에서 그냥 총액 금액으로만 설명을 했는데 만약에 부서장이 물론 다 회동을 할 수도 있겠지만 개괄적인 것만 설명을 하고 신규사업 위주로만 센터장이 설명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 것 같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가능하다면 별도의 시간이 아닌 부서랑 했을 때 연결해서 하는 게 저희도 의원님들도 정리하시기 더 편하실 것 같고 부서 협업도 더 편할 것 같고 시간적인 효율성을 보더라도 그게 더 적절한 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부서만의 결정은 아니겠지만 유사한 센터들도 있고 그렇게 따지면 평생교육관이나 그 외에도 와서 다 설명을 해야 되는 것들이 상당히 많이 있지 않습니까? 어찌됐든 예산편성은 부서의 편성이 된 부분이기 때문에 부서가 기본적인 것을 설명하고 추가설명을 하는 게 그게 맞지 않나 생각이 들어요. 그런 부분들을 과장님께서 혼자 결정이 안 되시겠지만 관련부서와 좀 의논을 해주실 것을 부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김희태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위원장 박진희 더 질의하실 위원 안계시므로 자원봉사센터 출연금에 대한 질의와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자원봉사센터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하남문화재단 출연금에 대한 질의와 답변 설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하남문화재단 대표이사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하남문화재단 출연금에 대한 설명을 해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안녕하십니까? 하남문화재단 대표이사 서강석입니다.

항상 시정발전과 시민의 복지 증진에 최선을 다 하시는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아울러 코로나 상황으로 매우 어려운 시점에 하남문화재단이 공연 축제 교육 등을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게끔 격려와 성원 관심에 또 다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하남문화재단 2021년 예산안에 대하여 간략히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기 배포된 자료 예산안의 1페이지입니다. 예산규모는 2020년도에 비해서 5억 700만 원 증액한, 7.79% 증액한 70억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세입에서 주요한 세입은 사용료 5억 1,400, 사업수입 1억 5,700 그리고 출연금 56억 3,900만 원, 순세계잉여금 6억 8,90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2페이지입니다. 주요한 세출 항목의 증가부분만 말씀드리고 세세한 내용들은 이후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력운영비 1억 8,500과 연금부담금등 5,700만 원 포함해서 증액비 분의 47.8%가 증액하였고 아울러 일반운영비에서 10.24% 그리고 보조금 후원사업으로 꿈의 오케스트라 19.71%가 주요하게 증액된 내용입니다.

이어서 4쪽부터 세부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4페이지입니다. 세입예산 보고드리겠습니다. 임대수입 440만 원, 입장료 수입 3억 6,500만 원, 기타사용료수입 1억 4,900만 원, 박물관 사업수익 1억 5,700만 원, 출연금 수입 56억 3,900만 원 포함하여 65억 1,500만 원에서 5억 7,000만 원이 증액된 70억 2,300만 원입니다.

다음은 5페이지 세출예산에 대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규모는 전년도 65억 1,500만 원에서 5억 700만 원이 증액된 70억 2,300만 원입니다. 세출예산 편성내역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인력운영비입니다. 전년도 27억 3,000만 원에서 인건비 자연상승분 본부장 편성분은 올해 편성되지 않았는데 본부장 편성분 4대보험 인상분 등이 반영되어 2억 5,000만 원 증가한 29억 9,00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8페이지입니다. 맞춤형 복지제도 전년대비 100만 원 증가한 4,180만 원 편성하였고 직무수행경비는 1,000만 원 증가한 1억 6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9페이지입니다. 포상금은 전년도 수준과 비슷한 1억 2,550만 원으로 편성하였고 연금부담금 전년도 4억 1,170만 원에서 5,720만 원 증가한 4억 6,89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업무수행비는 전년도와 동일한 9,09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0페이지입니다. 업무추진비로 전년도와 동일한 2,35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예술회관 운영비입니다. 전년도 30억 3,000만 원에서 2억 5,000만 원 증가한 32억 9,00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1쪽입니다. 일반 수용비 주요내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사내 동호회 운영비 400만 원, 업무공간 공기청정기 렌털 420만 원, 회계결산 감사수수료 등 1,5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다음장 12쪽입니다. 복사기 렌털 및 토너사용비 1,4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3페이지입니다. 위탁교육비 주요내역 보고 드리겠습니다. 한마음 공동체교육 500만 원, 공연장 전문기술교육 120만 원, 외부 법정교육관련 120만 원, 직원들의 역량 강화 교육사업으로 1,1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리고 각종 시민의 회의 참석시 지급된 운영 수당은 이사회라든가 각종 심사수당 등은 8만 원에서 40만 원 범위 내에서 편성하였습니다.

14쪽입니다. 공공운영비 보고드리겠습니다. 전년도 5억 40만 6,000원에서 2,860만 원 증가한 5억 2,907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주요내용으로는 도시가스요금 5,300만 원, 전기요금 1억 9,5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15쪽 전기요금 1,100만 원, 전기 수전설비 안전진단 수수료 580만 원, 건물 화재보험 1,3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계속 다음쪽 16쪽 보고드리겠습니다. 홍보관련 SNS 문자발송비 1,100만 원, 문화예술회관 연합회비가 있습니다. 500만 원, 그리고 전국 지역문화재단연합회비 300만 원, 웹서버 통합유지보수비 1,44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시설장비유지비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17쪽입니다. 냉동기 세관비 700만 원, 대소극장 객석의자 청소비 550만 원, 파손시설 교체비, 기계설비 냉방시스템 자동제어시스템 유지비로 각각 3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전산장비 네트워크 시스템 유지비 1,020만 원, 엘리베이터 유지보수비 600만 원, 무인 경비시스템 운영비 1,400만 원, 전자결재시스템 유지비 600만 원 이어서 18쪽입니다. 무대시설 수선유지비 2,500만 원, 무정전 전원장치 축전기 교체비로 대극장 음향에 550만 원, 소극장 음향 286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19쪽입니다. 행사운영비입니다. 전년도 9,210만 원에서 1,200만 원 증가한 1억 41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주요 편성내용으로는 지역생활 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생활문화축제 1,000만 원, 시니어 대상으로 체험원 문화예술교육 꿈꾸는 청춘 예술 1,350만 원, 청소년 대상으로 체험형 문화예술 교육 샤우팅 꿈꾸는 청소년사업 1,350만 원, 문화자원활동 아카데미 800만 원, 문화예술교육프로젝트 1,000만 원, 지역문화정책포럼 1,000만 원, 극장앞 예술시장 사업으로 3,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0쪽입니다. 재료비입니다. 전년도 5,360만 원에서 930만 원 증가한 6,29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주요 편성내역으로는 시설물 관리소모품비 720만 원, 시설물 위생관리 소모품비 708만 원, 전기설비 소모품비 600만 원, 전시장 방역 소모품비 400만 원, 무대기계 500만 원, 무대조명 1,920만 원, 무대장치 500만 원, 무대음향 6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연구개발비 보고드리겠습니다. 재단설립 이후 처음으로 실시하는 조직진단 연구용역으로 2,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1쪽 민간위탁금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전년도 9억 1,090만 원에서 6,020만 원 증가한 9억 7,93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주요 편성내역으로는 시설 미화 등 위탁관리 용역비 9억 1,780만 원, 대소극장 무대 기계제어 유지보수 2,100만 원, 대소극장 전기 안전검사 3,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시설비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전년도 5,760만 원에서 590만 원 증가한 6,35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편성내역으로는 대소극장 크랙 보수 및 수성페인트 도색 1,300만 원, 수전설비 개선공사 1,500만 원, 전시장 내부 벽면보수 7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2쪽 자산취득비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전년도 8,620만 원에서 1,540만 원 증가한 1억 16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편성내역으로는 전기실 디지털메타 구입비 1,500만 원, 배수펌프 교체구입비 1,500만 원, 업무용 PC,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한 윈도우10 600만 원, 한글오피스 1,800만 원, MS오피스 3,000만 원, 무선인터컴 벨트팩 구매비용 36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3쪽 공연전시비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전년도와 동일한 8억 3,3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편성내역으로는 대형공연 1억, 뮤지컬 1억, 대중음악 1억 6,000만 원, 중형공연 클래식 7,500만 원, 뮤지컬 5,000만 원, 소형 공연연극으로 2,000만 원 케미콘서트 1억 2,000만 원, 문화가 있는 날 3,300만 원, 기획전시 4,000만 원, 공동기획전시로 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계속해서 23쪽부터 25쪽까지 홍보비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전년도 3억 1,720만 원에서 1,380만 원 증가한 3억 3,1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편성내역으로는 공연홍보물 포스터 제작 2,180만 원, 리플렛 2,100만 원, 프로그램북 600만 원 이어서 24쪽 보고드리겠습니다. 거리현수막 비용 1,500만 원, 가로등 배너 1,200만 원, 대형 현수막 비용으로 대극장 920만 원, 외벽 현수막 600만 원을 편성하였고 옥외광고 비용으로 버스 배너광고 1,100만 원, 지하철 와이드 광고 1,050만 원, 언론 배너광고 1,500만 원, 기획공연 온라인 실황 중계비 2,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25쪽 보고드리겠습니다. 전시 관련하여 포스터, 리플렛 각각 200만 원, 도록 500만 원, 전시 현수막 520만 원, 시민문화팀 홍보물 제작비는 포스터, 리플렛, 현수막, 배너 등 제작비용으로 3,100만 원을, 그리고 시민 유튜버 발굴, 크리에이터 스쿨 등 SNS를 통한 소통형 홍보를 위한 소셜미디어 운영비 9,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6쪽 보조금 및 후원사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하남소재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꿈의 오케스트라 매칭사업으로 4년차를 맞이하여 1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6쪽 박물관 운영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전년도 6억 5,000만 원에서 560만 원 감소한 6억 4,40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사무관리비 유물관리비용으로 물품구입비 400만 원, 유물보관시설 소독비 1,600만 원, 유물보관시설 유지비 500만 원, 유물수집비용으로는 유물 보존처리 및 복제비 1,000만 원, 유물포장 및 운송비용 1,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7쪽 보고 드리겠습니다. 유지관리비용으로는 홍보물 제작 500만 원, 박물관 협회비 110만 원, 프로그램사용료 600만 원, 어린이체험실 운영비 36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8쪽 공공운영비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전년도와 동일하게 1억 1,09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편성내역으로는 도시가스요금 1,700만 원, 전기요금 6,800만 원, 상하수도요금 220만 원, 승강기 유지보수 64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9쪽입니다. 행사운영비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전년도 2억 600만 원에서 1,000만 원 감소한 1억 9,6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편성내역으로는 우수한 하남의 역사를 주제로 지역 문화유산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시민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지역문화유산 연계 전시를 위해 각각 5,0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하남역사 정체성 찾기 3,000만 원, 역사 및 인문학 강좌 박물관대학사업에 2,000만 원, 우리 고장 하남 교과연계 맞춤형 교육 박물관 학교 2,000만 원, 문화가 있는 날 전통 문화교실 운영에 각각 1,000만 원씩 편성하였으며 행사실비보상금은 전년도와 동일하게 3,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30쪽 시설비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전년도 9,000만 원에서 2,100만 원 증가한 3,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건물 시설개선 및 수선비 각각 500만 원, 편의시설 개선비용으로 2,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자산취득비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전년도 4,300만 원에서 1,850만 원 감소한 2,450만 원으로 편성하였으며 업무용 캐비닛 250만 원, 수장고 수납장 2,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발굴조사사업비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문화재 발굴조사 인부임 중장비 임차 조사 재료 및 진행비 등 전년도와 동일하게 1억 5,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것으로 재단 예산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지난번 문화체육과 대행사업비에 대해서도 오늘 재단 보고때 추가 보고를 드리라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이어서 보고를 드릴까요?

문화체육과에 편성된 대행사업비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편성내역으로는 첫 번째 소극장 무대기계 시스템 설치를 위한 설계용역비 4,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두 번째 공조기 자동제어시스템 교체비 6,300만 원입니다. 이것은 2006년도에 설치되었으며 공조기 풍량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시스템으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은 일부 고장으로 수동으로 작동되고 있으며 기타 부품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 실정입니다. 따라서 원격으로 난방 및 냉방 환기설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편성하였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대표님, 잠시만요. 위원여러분들께서는 본예산서 문화체육과에 있는 내용들을 보시면서 함께 설명 들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문화체육과 본예산에 재단에 대해서 대행사업비로 5건이 올라가 있는 것을 이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1차 수정안 설명서에 추가적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표님, 그런 사항이 있을 때 의회사무과 하고 미리 협의를 하셔서 위원님들이 보시는데 불편이 없도록 미리 협의를 해주셨어야 되는데 갑자기 하시면 조금……

능률적인 회의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8분 회의중지)

(10시46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진희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이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계속해서 문화재단 대표께서는 문화체육과에 있는 예산안 중 신규사업에 대한 예산에 대해서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아울러 위원님들께서는 혹시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하시다면 의회사무과와 사전에 협의를 해주셔서 회의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대표이사님 설명해 주십시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사전에 충분한 소통으로 의사 진행의 흐름이 끊기지 않도록 다음부터는 철저히 준비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정회시간에 나눠드렸던 하남문화재단 세출예산서 관련된 공기관등에 대한 자본적위탁사업비 5가지에 대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업 자체는 하남문화재단에서 일상적인 유지 수선 관리는 저희 본예산에, 자체예산에 수립되어 있는데 규모가 크거나 이런 것에 대해서는 시의 위탁사업비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첫 번째 사안입니다. 소극장 무대 기계시스템 설치를 위한 설계용역비 4,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소극장 무대 기계 시스템은 대극장은 설치를 완료하였는데, 소극장은 아직 안 되어 있기 때문에 설계용역부터 먼저 세웠습니다.

두 번째 공조기, 자동제어시스템 교체비 6,300만 원입니다. 2006년도에 설치되었습니다. 공조기 풍량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시스템으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은 일부 고장으로, 수동으로 작동되고 있으며 기타 부품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게 현 실정입니다. 따라서 원격으로 난방 및 환기 설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세 번째 CCTV 교체 및 증설을 위해 4,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현재 문화예술회관 전체, 재단 전체 32대를 설치하여 운영 중에 있으나 일부 해상도가 낮거나 판독이 어려운 카메라 6대를 교체하고 설치되지 않는 장소 및 사각지대를 추가적으로 3대 증설하여 총 9대를 설치하고자 편성하였습니다.

네 번째, 조명제어시스템 교체비용으로 3,8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것도 2006년도에 설치되어 문화예술회관 경관 가로등 재단 내부 각 실 등을 방재실에서 원격으로 조작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노후화로 인한 고장 및 부품 수급 차질 등으로 어려움이 있어 교체·설치하여 효율적인 운영이 되고자 합니다. 다섯 번째, 냉동기 직결연결 공사 2,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006년도에 심야전력 사용 시 심야전력으로 냉매에 열을 축적시켜 여름철 냉방에 사용하였으나 2019년 심야전력을 철거하고 공공기관 목표 관리제 이행 지원 및 맞춤형 기술진단보고서에 추결적으로 순환하지 말고 직결로 연결하여 에너지 절감할 것을 권고하여 설치 후 에너지 절감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하남문화재단 2021년 예산안 및 대행사업비에 대한 예산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진희 대표이사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는 먼저 문화체육과에 있는 위탁사업 5가지에 관한 질의·답변을 먼저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 설명하신 5가지 위탁사업비와 관련하여서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면 문화재단 출연금에 대한 질의와 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정병용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정병용 위원 대표이사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먼저 20페이지 재료비에서 제가 질문 좀 드릴게요. 재료비에 보면 무대기계, 무대조명, 무대장치, 무대음향. 지금 예산이 들어가 있는 500만 원, 1,920만 원 이 예산들이 전부 다 소모품비인가요, 기계 유지관리비인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이게 무대시설에 대한 각종 무대기계와 무대조명 그리고 음향에 각종 들어가게 된 시설관리재 구입비용입니다.

정병용 위원 관리비용이라고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정병용 위원 관리비용이라는 게 그 업체를 관리……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아, 업체 관리비용이 아니라 저희가 소모품을 갖다가 구입하고 교체하고 유지 관리하는 비용입니다.

정병용 위원 소모품 재료비를 말하는 거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정병용 위원 그게 매 해마다 예산이 똑같이 세워서 올라왔나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그때그때마다 변경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수명들이 존재하기 때문에요. 수명의 연한들이 있고 그래서 조금씩 변동은 있습니다.

정병용 위원 이 4가지에 대해서, 무대기계, 무대조명, 무대장치, 무대음향 네 가지 소모품 비용에 대해서 2020년도 올해 사용한 내역에 대해서 자료를 제출 부탁드리겠고요. 그 다음에 22페이지 보시면 업무용PC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비에서 두 가지, 한글 오피스2020하고 MS오피스2019 예산이 세워져 있는데 한글은 30만 원에 60대 잡혀있고 MS는 50만 원에 60대예요. 그런데 지금 우리 정보통신과에서 쓰는 거 보면 한글 오피스가 6만 7,000원이고 MS프로그램이 24만 7,500원인데 여기는 왜 30만 원, 50만 원 이렇게 잡혀져 있는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일단 저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각종 업무용 PC가 2007년도, 2010년도 10년도 넘는 버전들입니다. 아직 그렇게 사용하고 있는데요. 최신 버전으로 바꾸는 것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업무에 지장이 없게끔 하려는 건데요.

정병용 위원 대표이사님. 우리 정보통신과에서 하는 것도 최신 버전이에요. 최신 버전 내년도 예산에 올라와있는 것도 금액이 한글이 6만 7,000원이고 MS가 24만 7,000원이면 금액 차이가 엄청 크게 나고 있어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저희도 견적을 받아서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세부내용을 추후 자료로 제출하면 안 될까요?

정병용 위원 예, 자료 주시고요. 이 부분을 우리 정보통신과하고 같이 소통하셔가지고 같이 공유해서 사용하셔야지 개별로 쓰다 보니까 아마 단가 차이가 날 수 있어요. 그래서 시에 관련 부서가 있으니까 관련 부서 협조를 받아가지고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부분들 찾아서 했으면 좋겠어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오늘 마치고 바로 소통해서 이 문제에 대해서 정보통신과와 같이 협업해서 조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병용 위원 예, 조정하고 내용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추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병용 위원 그리고 또 한 가지 저희가 예산에서 이성산성축제 올해 2021년도 행사를 준비하시는 데 있어서 지난번 행정사무감사에서 말씀드렸지만 업체별로 위탁을 줄 거 아닙니까? 소모품이든 아니면 식재료가 됐든 그런 부분들을 다 계약서를 명시하셔가지고 한 군데도 빠지지 않게끔 계약서에 명시 꼭 부탁드릴게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저희 결산이 끝났습니다. 계약서를……

정병용 위원 예. 행사 계약서 안 써서 나중에 그거를 가지고 이 업체 나중에 행사가 취소됐을 때 몇 프로를 줘야 되고 그런 계산방식으로 하지 마시고 꼭 계약서에 근거해서 이루어질 수 있게끔 당부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올해는 또 그렇게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지역업체로 전체 예산 중의 75%를 지역업체로 진행했습니다.

정병용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진희 정병용 위원님께서 컴퓨터와 관련된 말씀하셨습니다. 정보통신과와 협의하신다고 하셨지 않습니까?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바로 소통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협의가 끝나면 문화체육과장을 통해서 의회사무과에 협의된 내용들을 정리해서 말씀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정병용 위원님, 그리고 무대 소모품 관련되어서는 추가적으로 설명이 필요하실까요? 그냥 서면으로 대체하시겠습니까, 아니면 담당팀장께 추가적으로 설명 들으시겠습니까?

정병용 위원 서면으로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은영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은영 위원 대표이사님 몇 가지만 질문드리겠습니다. 5페이지에 보면 인력운영비가 올라왔어요. 한 명 아까 증원하신다고 말씀하셨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김은영 위원 한 명 증원에 지금 우리가 증액되는 부분은 2억 300만 원이에요. 이게 맞는 금액인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5페이지 어느 쪽 말씀하시는지?

김은영 위원 5페이지 인력운영비 보면 보수에 우리가 증감되는 부분이 2억 300만 원이잖아요. 이 금액이 한 사람의 인건비인지?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그렇지 않고요. 작년 대비해서 예를 들면 임금 인상 자연 상승분이 있지 않습니까? 그 상승분 하나하고 작년에 예산 편성할 때 본부장 임금이 편성 안 됐습니다. 작년 예산에서는요. 그런 부분 때문에 2억이 증가된 것입니다. 본부장 1년 연봉 예산이 작년에는 산정 안 됐는데 그걸 포함한 거고요. 그다음에 자연 상승들을 반영한 것입니다.

김은영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20페이지에 보면 연구개발비가 있어요. 조직진단 연구용역인데요. 이거는 재단에서 직접 하기보다는 우리 본청에서 해야 되는 게 맞는 것 같은데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저희 창립된 이후로 지금까지……

김은영 위원 하는 게 필요 없다는 게 아니라요. 하는 자체를 재단에서 직접 하는 게 아니라 자문은 주셔도 사실 집행부에서 하는 게 맞지 않냐 이런 생각……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아, 시에서 집행하는 게 맞지 않나 이런 말씀이십니까?

김은영 위원 예.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저희는 시든 재든이든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디에 편성되는지 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김은영 위원 그리고 21페이지에 보면 역사박물관 정밀안전점검이 있어요. 역사박물관이 건립된 지 어언 5년 정도 지났는데 어떤 정밀안전점검을 한다는 거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이건 법적 사항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은영 위원 확인 좀 부탁드릴게요. 법적 사항이 어떤 사항이 있는 건지 세부계획서 좀 부탁드릴게요.

○위원장 박진희 혹시 이와 관련해서 답변해 주실 팀장 계십니까? 알고 계신 팀장……

김은영 위원님, 괜찮으시면 추가적인 설명을 관련 팀장에게 들어도 되겠습니까?

김은영 위원 예.

○위원장 박진희 경영팀장은 관련하여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학예조사팀장 김진성 역사박물관 학예조사팀장입니다.

건축물 관련해서 최근에 법령이 개정되면서 박물관이 건립된 지 약 7년이 소요됐는데 그 연한에 포함이 돼서 내년도에 건축물 정밀진단점검을 진행해야 되는 것으로 공문을 통해서 확인해서 이번 예산에 편성하게 되었습니다.

김은영 위원 의무적으로 하는 사항이라는 건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맞습니다.

김은영 위원 공문하고 계획서 좀 자료로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관련된 자료를 추가로 제출해드리겠습니다.

김은영 위원 그리고 23페이지에 보면 대형공연이 있습니다. 대형공연 클래식 1억, 뮤지컬 1억 이렇게 나와 있는데 보통 이 정도 공연을 우리가 유치하게 되면 수입은 어느 정도 예상하시는 건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공연에 따라 다른데요. 내년 것을 미리 말씀드리겠습니다. 하남에서 지금까지 유니버셜 발레단의 호두까기 인형을 한 번도 한 적이 없거든요……

김은영 위원 아니, 대표님. 그 세부사항 말고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수입이 호두까기 정도 하게 되면 저희가 7만 원 정도에서 2회거든요. 그러면 저희가 757석이니까 대략 6,000∼7,000 정도 나오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김은영 위원 최고 금액인 거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김은영 위원 사실상 그보다 덜한 공연을 유치할 경우에는 우리 수입은 마이너스 폭이 더 커지는 거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소위 전체 공연 대비 회수율이라고 하는데요. 저희 예산 대비 회수율이 41%입니다, 현재요. 공공기관이 갖고 있는 공공성 때문에 수익을 많이 창출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김은영 위원 어느 때보다 지금 사실 우리가 재정이 어려울 때에는 마이너스가 많은 공연은 좀 지양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으로 질문드렸고요.

마지막으로 꿈의 오케스트라 관련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우리가 1억 부담하는 예산이 올라왔어요. 자료를 제가 요청해서 자세히 봤는데 올해 운영을 거의 못 한 거나 마찬가지 아닌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올해는 저희가 두 가지를 병행했습니다. 온라인과 대면공연 두 가지를 병행했거든요. 올해 온라인으로 아무래도 직접 대면교육보다는 훨씬 효율이 떨어지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차는 줄였습니다만 진행을 했습니다.

김은영 위원 예. 확인은 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을 하는데, 오케스트라 레슨을 온라인으로 하는 게 사실상 효율이 있을까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아무래도 대면보다 떨어지지요.

김은영 위원 그러면 내년에도 그렇게 운영할 가능성이 사실 많은데 우리가 1억씩 여기다 예산을 투입해야 되는 건지?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꿈의 오케스트라는 전국에서 48개 정도 지자체에서 하고 있는데요. 이게 6년 차까지 처음에 1, 2, 3년 차 지원하고 4년 차부터 바뀝니다. 첫 해는 저희가 10%만 냈습니다. 두 번째 해는 20% 내고 다음 해는 올해가 30%를 부담했거든요. 3년 동안 중앙정부에서 받은 게 4억 7,000만 원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저희가 1억 6,000만 원을 받고 4,800만 원을 자부담했거든요. 내년부터 이게 바뀝니다, 3년 동안은 1 대 1로요. 1억을 결정하는 게 뭐냐 하면 우리가 결정하는 게 아니라 문체부의 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본예산에 1억을 세우면 우리가 1억이고 거기 지원 규모가 있습니다. 9,000만 원부터 현재 지자체에서 1억 8,000까지 지금 1 대 1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건 문화체육부의 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의 안입니다.

김은영 위원 알겠어요. 사실 이 오케스트라가 하루아침에 되는 게 아니잖아요. 처음에 모집한 학생들이 계속 빠져나가고 있는 상황에 또 다시 추가모집하면 그 친구는 우리가 7년 지원한다 하지만 7년 동안 우리가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들어올 수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새로운 모집을 해서 그 인원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잖아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저희 하남 꿈의 오케스트라가 최고의 장점이 첫 해 모집할 때 3학년, 4학년, 5학년만 모집했습니다. 그때 5학년이 지금 중학교 1학년이 됐습니다. 3년 동안 계속 연습을 했던 아이고요.

김은영 위원 그러니까 대표님께서는 이 운영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보신다는 거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이게 특히 하남 같은 경우는 61명 중에 소외계층이 72.1%를 차지하고 있거든요. 다른 지역은 60% 이상이 중앙정부의 권고사항인데 저희는 그것보다 상회해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사업은 정말 그냥 단순한 기능교육이 아니라 문화예술교육으로 아이들이 협동심과 사회통합 능력을 키우고 소통능력을 높여주거든요. 그래서 정말 필요하고 베네수엘라에서 엘 시스테마에서부터 창안돼서 나온 교육이기 때문에요.

김은영 위원 알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우리 시의 품격이기도 합니다.

김은영 위원 알겠습니다. 참, 마지막 한 가지만 더 질문드리겠습니다. 30페이지에 보면 수장고 수납장 관련돼서 박물관 예산 올라온 게 있는데요. 수장고의 수납장이 부족한가요? 제가 가서 봤을 때는 수납장이 넉넉해 보였는데 2,200만 원 예산이 추가로 올라왔어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저희가 올해 1000건 정도의 국가귀속유물을 받았습니다. 매년 저희가 국가귀속유물을 받거든요. 받은 만큼 또 저희가 준비를 해놔야 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김은영 위원 기존에 유물답지 않은 유물 정리했는데도 수장고가 부족한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내년도 미리 대비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올해보다 감액 편성했습니다, 이건요.

김은영 위원 대비해서 미리 하는 것은 좋은데요. 알겠습니다. 저는 질문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진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오지훈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오지훈 위원 대표님, 아까 정병용 위원님께서 22페이지 자산취득비 관련해서 정보통신담당관 부서 했을 때 좋은 제안들이 있어서 그 내용 제가 조금 더 추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여기는 60대 정도로 잡혀져 있는데 직원들 거의 사용하는 컴퓨터 전체 대부분입니까, 이 부분이?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오지훈 위원 60여 대 정도로 수량이 잡혀져 있습니다. 이 부분이 그러니까 모든 사용 PC 대부분을 교체하는 거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전체입니다. 저희가 프로그램 2007년, 2010년도 거여서요. 전체를 일괄적으로 교체하는 겁니다.

오지훈 위원 이 부분 질의드린 이유는 수량 자체가 좀 차이가 있겠지만 저희 정보통신담당관에서는 교체를 하는데 325대, 500대 규모로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랑 한글과컴퓨터에 문의를 했더니 공공기관에서는 전체 다 수량을 구입할 필요 없이 그쪽에서 답변을 통해서 너네는 이 정도 양만 구입하면 된다 이런 답변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까 액수도 꽤 차이가 많이 나는데요. 수량 부분도 회사랑 협의라든지 자문을 통해서 일괄 구매가 아니라 조절이 된다고 한다면 라이센스 구입 수량도 협의해 보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그러면 정보통신과와 수량과 가격에 대해서 협의해서 추후에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지훈 위원 그리고 한 가지 더 질의드리겠습니다. 11페이지에 공인회계사 결산감사 및 세무조정 수수료가 1,500 잡혀져 있습니다. 물론……

(회의장 내 마이크 상태 불안)

○위원장 박진희 대표님 죄송합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시면 좋겠습니다.

오지훈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오지훈 위원 육성으로 질의 드리겠습니다. 11페이지에 공인회계사 결산감사 1,500 정도 잡혀져 있었습니다. 저희 위원님들께서 출자출연기관 집행잔액에 대해서 특히나 올해 같은 상황에는 더 문화재단 같은 경우에는 관련 사업에 대해서 집행잔액들도 많을 것 같아서요.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비정상적인 상황일 때는 제도적으로 시스템적으로 보완책이 필요하지 않을까 그런 의견들이 좀 있었습니다. 그래서 문화재단에 대한 결산이라든지 집행잔액에 대해서 좀 알아보려고 했더니 그동안 재단으로부터 결산서를 저희가 받아본 기억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단 제출을 최근 5개년 동안에 공인회계사 결산감사 자료를 좀 받아보고 싶습니다. 결산의견서도 포함되지 않겠습니까?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오지훈 위원 그리고 또 문화재단은 특수한 기관이기 때문에 그런 문화기관만 전담하는 회계법인에 주로 결산감사를 맡았습니까?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그렇습니다.

오지훈 위원 그래서 그 부분에 전문적인 경험도 많고 하니까 그 부분에 대한 결산의견서가 포함된 결산감사 자료를 받아보고 싶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그러면 저희가 5년 치의 결산 관계 자료를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오지훈 위원 예.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질문드리겠는데요. 25페이지에 소셜미디어 운영사업 있지 않습니까? 9,000이 잡혀져 있는데 재단에서는 작년에는 물론 박진희 위원장님께서 요청하셔서 그렇겠지만 추가 설명자료를 자세하게 주셔서 이해하기 쉬웠는데 올해는 설명서만 봐서는 이게 구체적으로 어떻게 세부항목으로 집행되는지 그런 부분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계속사업 같은 거 보니까 올해 예산사업에서 계속적으로 추진된 게 맞는데 내년 이 소셜미디어 운영사업도 올해 소셜미디어 운영 9,000과 동일하게 잡혀져 있습니다. 세부항목과 유사하게 집행되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까?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일단 그럼 올해 9,000만 원이 어떻게 쓰이는지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NS크리에이터 운영사업은 사실 하남문화재단이 타 재단하고 구별되는 새롭게 하는 홍보 시스템을 구축한 것입니다. 한 예를 드리면 올해 저희가 온라인상에서 생산된, 이걸 통해서 생산된 콘텐츠만 398개가 됩니다. 그리고 올해 특별하게 크리에이터 스쿨을 운영해서 크리에이터 스쿨을 통해서 청소년과 중년까지 20명을 배치했고요. 작년과 달리 올해는 하남문화재단의 유튜버들, 유명 유튜버들이 있습니다. 다섯 분을 포함해서 저희 SNS를 통해서 노출빈도가 굉장히 많이 높아지고 저희 전체적으로 20% 정도 회원이라든가 증가됐던 데 들어간 비용들입니다. 저희가 공개입찰을 통해서 대행사를 통해서 집행하고 있습니다.

오지훈 위원 알겠습니다, 대표님. 그러면 제가 궁금한 것들은 올해 계속사업에서 내년 사업들이 있는데 그러면 올해 사업의 추진실적 및 혹시라도 집행잔액이 포함된 게 있다면 그런 추진현황에 대한 문서를 받아보고 싶습니다. 그래서 25페이지 소셜미디어 운영사업이랑 27페이지 문화상품 제작 그리고 29페이지 하남 역사 정체성 찾기 사업이랑 그리고 박물관학교는 신규사업이긴 한데 이 부분이 어떤 식으로 초등학교 3학년들한테 이루어지는지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 포함된 부분이 있으면 이 부분까지 포함시켜서 자료를 받아보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박물관학교만 잠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지훈 위원 예.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올해 하남이 그동안에는 초등학교 3학년 우리고장 교과서가 광주하남 이렇게 되어 있는데요. 내년부터는 하남만 독립적인 교과서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거에 발맞춰서 평생교육과하고 교육청하고 저희 재단이 하남에 있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 대상으로 버스 30대로 평생교육과 예산이 올라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거에 맞춰서 저희 재단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들을 만들어서 하남의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고자 하는 프로그램이고요. 아까 말씀하신 세부 SNS라든가 포함한 내용들은 추후에 자료를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지훈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진희 대표님. 오지훈 위원님께서 지금 되게 중요한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저희 위원님들께서 예산안과 관련한 설명서를 주셨는데요. 설명서 내용이 너무 간단해서 이거 보고는 잘 모르겠습니다. 오지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내용 포함해서 계속사업과 지금 신규사업에 대한 모든 세부적인 내용들을 작성하시고 전년도에 했고, 올해 했고 내년도에 한 사업들은 올해 실적과 내년도 추진사항에 대해서 정리를 하셔서 위원님 모두에게 제출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낙주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낙주 위원 한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우리 전기요금이 1억 9,000만 원 올라왔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김낙주 위원 문화예술회관에 태양광 패널이 설치된 것으로 알고 있어요. 설치된 시점에서 지금까지 어떻게 증감이 있는지 자료로 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낙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진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이영준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영준 위원 대표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간단하게 세 가지 정도 질문드릴게요. 일단은 코로나 상황에서도 몇 가지 공연 진행하시느라고 고생이 많으십니다. 아쉬움이 있다면 관람객이 네다섯 명 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이런 부분 아쉽긴 한데 아무튼 앞으로도 관심 많이 가져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감사합니다.

이영준 위원 일단은 1페이지에요. 이번 예산 편성금액 중에 순세계잉여금이 6억 8,900만 원 정도 편성을 하셨습니다. 순세계잉여금 지금 선 반영 비율이 몇 프로 정도 되는 거지요, 이 정도면?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전체 예산 대비 비율 말씀하시는 겁니까?

이영준 위원 아니요, 그게 아니라 잉여금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금액 중에 6억 8,900만 원을 편성하는 거잖아요. 그 선 반영 비율이 어느 정도 되는지 궁금해서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순세계잉여금 현재 확정된 금액이 아닙니다.

이영준 위원 예, 물론 확정은 아니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내년에 확정이 될 텐데요. 안에 구성비를 말씀하시는 겁니까? 순세계잉여금 6억 8,900이 대략 어느 정도로 구성되는지 추정되는……

이영준 위원 아니요, 그게 아니고 지금 확정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추정은 되기 때문에 그 발생 예정 금액 중에 6억 8,900만 원을 예산에 반영하시는 거잖아요. 선 반영, 미리 반영한다 이거지요. 선 반영 비율이 대략 몇 퍼센트 정도 되어 있는지 궁금해서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사실 저희가 올해 순세계잉여금을 작년보다 2억 정도 높게 편성한 것은 출연금을 줄이기 위한 하나의 방안이기도 합니다. 저희가 순세계잉여금을 많이 책정하게 되면 출연금이 줄게 되잖아요, 그런 방안인데요. 현재 예측컨대 저희가 이렇게 6억 8,900 정도를 하고 있는데 최근에 지출 현황을 봤을 때 이 정도 금액으로 순세계잉여금이 되지 않을까 이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에 비슷하게 맞춰질 것 같습니다.

이영준 위원 거의 100% 다 반영한 것으로 보면 되나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100%까지는 아니고요,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최종적으로 저희 지출 전체 나가고 결산 전체를 해서 내년에 확정되겠습니다만 올해 예측컨대 비슷한 수준으로 맞춰질 것으로 현재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영준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13페이지에 보니까 문예진흥기금 항목으로 해서 2가지 건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문화예술진흥기금 금액으로 집행하는 내역인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심의 수당은 다른 데보다 40만 원 많이 책정되어 있는 것은 경기문화재단에서 하는 예술활동 지원사업이라고 있습니다, 지역예술단체들한테. 지원사업인데 이 심사는 경기문화재단에서 심사비의 기준을 가이드라인을 40만 원으로 책정해줬습니다.

이영준 위원 대표님, 죄송한데요. 제가 질문드린 것은 문예진흥기금이라고 단어가 붙어있는 두 가지 항목이 우리 하남시에 조성되어 있는 문화예술진흥기금으로 사용되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아닙니다. 이건 그렇지 않고요. 경기도에 있는 문예진흥기금이 있거든요. 그거를 통해서 저희가……

이영준 위원 아, 경기도 기금인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받는데, 예산의 목으로 이렇게 쓰여 있습니다, 심사 수당만.

이영준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아까 22페이지에 앞서 위원님들 질문한 내용이 중복성이 있긴 한데요. 컴퓨터 프로그램을 구입하시잖아요. 우리 총 인원이 38명 아닌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정원이 현재 38명입니다.

이영준 위원 대표님 빼시고 37명.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그렇습니다.

이영준 위원 그런데 컴퓨터 대수는 지금 60여 대로 되어 있는데 무슨 차이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저희가 예를 들면 용역 직원이 현재 20명 있는데요. 방재실에 있는 컴퓨터, 매표소에 있는 컴퓨터, 기타 저희 매년 인력 지원받는 것들이 있거든요. 임시 기간직 아르바이트생들 같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다 포함한 겁니다. 저희 직원 플러스 용역 직원들, 매표소 여기까지 포함된 대수가 60대입니다.

이영준 위원 모든 근무자들에게 다 컴퓨터가 보급되어 있는 거예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현재는 전체 근무자에 다 보급되어 있고요. 그러고 난 다음에 여유분이……

이영준 위원 그러면 예를 들어서 한글 프로그램이라든가 오피스 프로그램을 굳이 사용하지 않는 분야도 있지 않나요? 굳이 필요 없는 분야?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아까 정병용 위원님하고 오지훈 위원님도 마찬가지로 좋은 제안을 해주셨는데요. 그 해당된 부분을 포함해서 정보통신과와 서로 협의하겠습니다.

이영준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요. 14페이지에 보면 총 인원이 대표님 빼시고 31명이잖아요. 이분들이 저는 잘 못 봤는데 밤 10시 넘어서까지 근무하시나요, 전체가 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이건 지금 전체적인 평균을 기준으로 해서 야간근무 급식비를 편성한 것입니다.

이영준 위원 그런데 좀 궁금해서요. 여기 37명 잡혀져 있잖아요. 그런데 37명이 한 달에 13일 정도를, 근무일수의 절반을 1년 내내 하신다는 거고 밤 10시 넘어서 하신다고 이해가 되는데.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저희가 소위 야간근무 급식비 지급기준은 잡무가 있어서 처리되는 7시 반까지 퇴근하는 사람이라든가 또는 9시, 10시까지 근무하는 연장 근로자에 대해서만 지급합니다.

이영준 위원 여기 야간근무 급식비라고 되어 있어서요. 야간근무라고 하는 게 밤 10시 이후에 하는 게 야간근무인데……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연장근무를 이야기합니다. 용어 자체가……

이영준 위원 연장근무인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연장근무입니다.

이영준 위원 그러면 전체 직원이 다 그렇게 연장을 하시는 거예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연장입니다. 6시 퇴근 이후에 통상적으로 9시, 10시까지 근무하는 경우 근무자하고 7시 반까지 잡무를 또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 근무자를 대상으로 야간 식대를 지급하는 겁니다.

이영준 위원 그러면 연장 근로수당 별도, 급식비 별도 이렇게 나가는 거예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연장 근로수당도 지급을 하고요. 급식비는 8,000원씩 해서 지급을 합니다.

이영준 위원 여기 있는 야간근무는 실질적인 야간이 아니라 퇴근시간 이후 7시 그거를 얘기하는 거네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이영준 위원 알겠습니다.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면 의장님 질의해 주십시오.

방미숙 의원 대표이사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몇 가지만 좀 질문드릴게요. 일단 예산책 보고 이거부터 질문드리겠습니다. 13페이지에 안내원 유니폼 구입 있어요, 140. 이게 뭐지요? 어떤 안내양이 하는 부분에서 이 안내복을 구입하는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저희 공연장에는 하우스매니저가 있습니다. 공연장의 안내하고 관리……

방미숙 의원 몇 명이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하우스매니저는 한 명이고요. 그리고 공연장의 안내원이라고 어셔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어셔들은 시간급으로 하남시 생활임금 시간에 맞춰서 지급하는……

방미숙 의원 몇 명한테 140을 하느냐고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이건 1식으로만 되어 있고요. 안내원은 유니폼 같은 경우는 코트가 있고 그냥 일반 옷이 있고……

방미숙 의원 그러니까 몇 명한테 하느냐고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현재 어셔가 25명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방미숙 의원 25명한테 140을 나눠서, 그러니까 한 번에 얼마씩 하는 거예요? 다 가격이 틀려요? 동일한 복장입니다, 전부 다 똑같은 복장이거든요. 이것은 지금 소위 안내원들이 코트를 현재도 입거든요. 매년 교체라든가 이런 경우에 안내원 유니폼을 예산 편성했습니다.

방미숙 의원 일단 알겠습니다. 그리고 2020년도 직원 역량 강화 교육을 하셨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방미숙 의원 이거 실적, 일단 내용을 한번 얘기해 보세요, 어떤 것을 교육하셨는지?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저희는 직원 역량 강화가 3가지 있습니다.

방미숙 의원 몇 가지가 있어서 제가 말씀드린 거예요. 작년에 설명하실 때 여기 한마음교육도 있고 위원님들이 이거를 질문은 하셨어요. 그런데 어떤 교육을 어떻게 하셨는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아, 올해 말씀하십니까?

방미숙 의원 예.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올해 같은 경우는 직원 역량교육으로 인문소양교육하고요. 조직역량강화교육하고 그리고 기타……

방미숙 의원 위탁해서 교육을 하시는 거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올해 같은 경우는 직원들 대상으로만.

방미숙 의원 그러니까 올해 첫 번째로 하신 거예요. 그런데 이 교육을 하실 때 36명이 1,100만 원에 교육을 받았어요. 몇 시간 나눠서 했는지는 모르겠어. 그런데 이런 부분들은 어떤 교육을 했는지 우리 대표님이 정확히 아셔야 되고, 이게 내년 또 올라온 거예요. 이런 부분도 정확히 파악을 하시고 어떤 교육을 하셨는지 세부적인 내용 주시고.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올해 그런데 다 집행을 못 했습니다. 올해 같은 경우는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서요.

방미숙 의원 그러니까 그 내용을 정확히 주시고, 그럼 이 예산에서 삭감해도 되겠네요?

그리고 21페이지 제가 문화체육과에도 질문을 드렸는데 전국 이성문화경연대회가 있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방미숙 의원 올 예산에 문화재단에 세웠는데 문화체육과로 이관을 한 이유가 있었을 것 같은데 보조금이 들쑥날쑥 왔다가, 이거 말고 다른 것도 있더라고요. 그런데 예산을 문화재단에 갖고 온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다시 문화체육과로 보낸 이유가 뭔지를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이성무용제하고 사진공모전 두 가지가 있는데요. 작년하고 올해 저희가 하남문화재단에 가지고 온 것은 재단 운영의 전문성 이런 문제……

방미숙 의원 그러니까 검토를 하고 올해 예산에 갖고 오셨을 거 아니에요. 그런데 1년 하고 하지도 않고 보내고. 예산 갖고 장난 하시는 거 아니잖아요? 그렇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그렇지 않고요. 지난 행감 때 문체과에서 하던 것을 왜 재단에 넘기냐, 문체과로 원래대로 돌리라고 의원님께서 말씀하셔서……

방미숙 의원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리는 거예요. 예산을 가지고 갈 때는 이런 부분들을 충분히 문화체육과하고 설명을 하시고 왜 갖고 가야 되는지 타당성이 있어야 갖고 가는 건데, 갖고 가서 사업도 못 하고 다시 문화체육과로 보내고 다시 문화체육과에서 하고 이것은 뭐 예산 갖고 위원님들 혼란하게 만드는 거예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올해는 그걸 진행을 했습니다. 작년하고 올해는 진행을 했습니다.

방미숙 의원 그러니까 진행을 하셨으면 계속 진행을 하시든지, 예산 갖고 왔다 갔다. 그리고 김은영 위원님 얘기하신 꿈의 오케스트라 세부적인 것 주시고. 그리고 29페이지 지역문화 연계 전시 이게 올 예산에 들어왔었어요, 1회로. 그런데 이걸 두 번에 나눠서 1회, 2회로 나눠서 하신 이유가 뭐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콘텐츠가 다릅니다.

방미숙 의원 아니, 1회로 올해 하셨는데 내년 예산을 두 번으로 나눴는데 콘텐츠를 나눠서 하시겠다는 거예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아닙니다. 주제가 다르고요. 작년도도 저희가 2회를, 그래도 박물관이 기획전시를 연간 최소한 2회 정도는 해야 한다 생각하고 작년도 예산을 2회로 올렸는데 작년 예산 1회분이 삭감됐습니다. 그래서 내년에는……

방미숙 의원 삭감을 5,000 했어요. 사업을 하셨는데 똑같은 내용으로 1회, 2회를 나눠서 해서 이만큼 이게 시민들한테 호응이 좋아서 1회로 올리신 건지, 왜 2회로 똑같은 목을 갖다가 두 번 나눠서, 예산을 받기 위해서 두 번으로 나눠서 하신 거예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아닙니다. 첫 번째는 하남에서 출토된 세계 최대 철불 110주년 때문에 불교 관련된 철불로 하고요. 하반기는 저희가 하남에서 신성군이라든가 밀성군 같은 하남에 소재해 있는 왕족들이 있거든요.

방미숙 의원 1번, 2번 나눠서 하니까 이거 세부적인 것을 주시고.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세부자료 제출하겠습니다.

방미숙 의원 교육에 보면 박물관대학하고 박물관학교가 있어요. 신규로 올라왔어. 박물관학교 이거는 뭐예요? 똑같은 내용 같은데 다 나눠서, 두 개씩 나눠서 예산만 계속 올리는 것 같아서.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박물관대학은 성인 대상으로 하는 학교가 운영되고요. 박물관학교는 아까 기 설명드린 대로 초등학교 3학년이 새롭게 하남 우리 고장을 배우기 때문에 초등학교 3학년 대상으로 하는 게 박물관학교로 신규로 된 겁니다. 박물관대학은 성인 대상입니다.

방미숙 의원 모르겠어, 이런 것을 두 번씩 해야 되는 부분이 조금 이해 안 가는, 같은 예산을 막 나눠서 놨어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아닙니다. 사업의 성격이 다릅니다.

방미숙 의원 올해는 그냥 했는데 내년에는 이 예산을 찢어서 그렇게. 그러면 제가 다시 몇 가지 질문을 드릴게요. 지금 순세계잉여금에 대해서 우리 시에서 출자하는 데가 몇 군데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예산을 주먹구구식으로 하는 부분들이 굉장히 많아요. 특히나 문화재단은 순세계잉여금을 아까 오지훈 위원께서 하신 5년 동안 한 결산을, 시에다 결산은 안 하잖아요. 그렇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결산 해가지고 저희가 보고를 합니다.

방미숙 의원 아, 보고를 매년 해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방미숙 의원 어쨌든 세부적인 내용을 주시고. 일단 출연금 가지고 공연하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공연도 하지요.

방미숙 의원 올해 공연을 몇 군데 하셨어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현재 저희 공연이 온라인으로만 현재까지 총 19번을 진행했습니다. 약 18만 명이 봤습니다. 그리고 오프라인으로……

방미숙 의원 건수만 19건이에요? 우리 대표님은 제가 질문하는 것만.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온라인 19건에 오프라인으로 3건 총 현재 21건 진행했습니다.

방미숙 의원 21건 중에 제가 한 가지만. 제가 바깥에서 여러 가지 들은 얘기기 때문에 질문드리는 거예요. 공무원 중에 11월 달, 어떤 거라고 제가 얘기 안 해요. 위례라고 11월 13일부터 15일까지 했어요. 그게 5회에 걸쳐서 했는데 334명이 와서 했어요. 그런데 8,000만 원에 대해서 공연을 했어요. 8,000만 원 가지고 하셨잖아요, 자부담 3,000이고. 자부담도 5,000 지원을 한문연에서 받았어요. 지원금을 받았는데 30%를 우리 자부담으로 지원하게 됐는데 30%면 1,500이에요. 그런데 8,000을 했어, 60%를 해줬어요. 그렇지요? 그런데 공연마다 기준에 맞춰서 해주셔야지 지금 이렇게 어렵고 우리 시가 예산이 없어서 정말 힘들게 하는데 출연금을 줬다고 해서 출연금을 갖고 마음대로 막 쓰는 건 아니잖아요. 제가 봐서 마음대로 썼다고 생각돼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그렇지 않습니다.

방미숙 의원 344명에 8,000을 썼고 우리 하남에 위례예술제가 매년 하는 거 알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방미숙 의원 9개 단체에서 매년 하는데 5,000밖에 안 들어요. 정말 성황리에 잘해. 그런데 이거 8,000만 원 갖고 했다고 이해가 저는 안 가는데 재단대표님은?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저희 하남문화재단이 사실 이번에 의욕 있게 추진한 사업 중의 하나입니다. 전국에서 공모를 해가지고 저희가 한문연에 공연 창작 제작입니다. 어떤 공연을 사가지고 하는 게 아니라요.

방미숙 의원 그럼 제가 질문을 여기서 또 할게요. 이 21건에 대해서 세부적인 내용을 다 주세요, 올해 공모해서 한 사업. 전부터 공모해서 한 사업들이 솔직히 재단에서 맡기고 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말들은 많았지만 그래도 믿고 한 부분이 많아요. 그런데 출연금에 대해서 너무 이거는 광범위하게 우리가 생각지 못했던 예산으로 막 들어가기 때문에 제가 질문을 드리는 거고. 위례에서 공연을 다 하고 정산을 했어요. 그런데 정산이 출연자가 10명이고 거기에 나온 추가로 조연, 연출하신 분이 10명이고 재단 식구가 3명이 들어갔어요. 23명이요. 3명은 직원이니까 빼고. 끝나고 마지막에 식사를 하는데 이백이십 몇 명이 식사를 했어요. 이백이십 명 식사비가 150만 원 돈 나왔는데 그 식사를 누구누구 한 건지 나는 이해가 도대체 안 가.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220명 식사 한 적은 없고요.

방미숙 의원 있어요, 주신 거에 있다니까? 11월 15일 날 이백이십 몇 명, 얼마 계산해서 150만 원 돈 있어요. 그거 자료 주시고 여기서 세부적으로 말씀을, 식사하신 명단 주세요. 그리고 42명도 있어요, 같은 날 42명. 23명이 출연을 했는데 23명 식사 하면 제가 이해가 간다니까. 15명 몇 명 해서 엄청 많아. 그게 몇 백 돼요. 그 예산 주시고 그리고 은나노마스크 300개 해서 사천 얼마예요. 마스크가 제가 아까 자료를 다 뽑았는데 그 마스크 어쩌셨어요? 누굴 나눠주셨어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그때 4,000원짜리……

방미숙 의원 아니, 티 40개 하고.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티는 40개 해가지고요. 거기 출연진, 스텝분들한테 후드티는 나눠준 거고요. 그 다음에 은나노마스크는 저희가 4,000원에 300개를 구입했는데 공연장에 오시는 분들한테 하남에서 창작공연을 했기 때문에 오시는 분들한테 관람자들한테 나눠줬습니다.

방미숙 의원 은나노마스크를? 지금 마스크가 K94도 굉장히 좋아요. 우리 의회도 다 94 이런 거 쓰지, 은나노 몇 천 원짜리, 그때 4,200원이더라고. 예산 출연금 갖다가 손님들한테 온 관객이잖아요. 관객한테 4,200원 하는 은나노마스크를 하나씩 나눠주셔야 되냐고, 이렇게 어려운 시국에.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방역물품으로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방미숙 의원 방역물품 제가 말씀드리잖아요. K94가 몇 백 원 하는 게 굉장히 많아요. 그런데 그거를 사천 얼마씩 해서 8,000 주면 8,000에 맞춰 쓰고 1억 주면 1억에 맞춰서 계산 다 짜요. 결산 다 한다니까? 그런데 내가 이걸 보고 하도 기가 막힌 내용이 많아서 이 예산 하면서 행감은 아니에요. 그렇지만 제가 다른 공연 전체 자료 달라고 했으니까 보고. 저는 30%에서 줘야지 60% 주는 게 뭔 이유에서 주셨는지 난 그거 이해를 못 하겠어. 제가 이거로 예산 공연에 대한 것은 마치겠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하도 이걸 보면서 기도 안 차. 334명에서 어떻게 8,000을 갖다 예산을 써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하남의 새로……

방미숙 의원 나머지 공모해서 한 공연 세부적인 자료 주세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진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면 대표이사님. 저희 문화체육과에서도 제가 안타까운 말씀드렸는데 코로나와 관련해서 사실은 예술인들이 상당히 많이 힘들고 앞으로 어떠한 대안을 찾아야 되는 것들은 문화체육과와 문화재단의 몫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내년도 예산을 봤을 때도 코로나 팬데믹 현상과는 상관있는 예산들이 상당히 없어보여서 여러 가지 상황들을 대처하셔서 언제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미리 대처를 하고 미리 계획을 한다면 그런 부분들을 좀 고민하셨어야 되는데 그런 예산이 전혀 없다는 부분 아쉽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역사박물관 여러 가지 예산이 올라왔지만 역사박물관은 사실 제일 기초적인 것들이 상당히 안 되고 있기 때문에 활성화 방안과 관련된 것들을 해야 하는데 정말 행사성의 사업들만 올라와 있는 것 같아서 기본에 충실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좀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좀 전에 이영준 위원께서 질의하셨던 내용 중에 연장근무 관련하여서 물론 무대팀이나 공연기획팀이나 이런 부서는 당연히 많을 수밖에 없겠지요. 올해 급여 나간 것 아니면 시간대로 근무했던 내역서가 있으면 제출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위원님들께서 지금 말씀하신 자료는 모두에게 공유해주실 것을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몇 가지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순세계잉여금 관련해서 말씀 많이 주셨습니다. 대표님께서는 출연금을 줄이기 위해서 잉여금을 어느 정도 편성했다고 말씀하셨는데 출연금을 제대로 확실하게 계획하셔서 사업에 대한 정확한 몫을 세워서 명확하게 해주시고 잉여금을 최소화하는 것들이 어떻게 보면 여러 가지 오해들이 덜 생길 수 있는 상황일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내년도 예산 편성하실 때는 그런 부분들 고려하셔서 잉여금보다는 출연금을 명확하게 정리해서 계획을 잡아주실 것을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위원장 박진희 그리고 문화체육과에 이성문화축제 예산이 올라와있고 무형문화재 관련해서 축제를 한다고 올라와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한 위탁은 문화재단에서 한다고 설명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좀 전에 갑자기 설명하신 5가지의 위탁사업 물론 꼭 해야 하는 일입니다. 안전상 문제도 있지만 재단 퀄리티의 문제기 때문에 무대와 관련된 부분들은 당연히 해야 되는 부분이지만 이런 부분들이 당연히 출연금 안에 들어가서 이런 여러 가지 상황들을 혼란스럽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이쪽저쪽 나눠서 있다 보니까 당연히 이런 것들을 정리할 필요가 있어요. 아까 의장님께서도 말씀 주셨지만 무용협회와 사진작가협회는 예총에 포함되어 있는 사업이고 다른 예총에 있는 산하들이 다 사업을 하고 있는 목인데도 문화재단에 있기 때문에 정리를 하기 위해서 그쪽으로 간 거잖아요. 그러면 나머지 이성문화축제나 이런 부분들은 문화재단에서 하기로 했으면 그런 예산들은 당연히 재단의 출연금으로 짜져야지 혼란이 없는 거예요. 그런 여러 가지 부분들 우리 관련 부서와 협의하셔서 예산을 좀 일괄적으로, 규칙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해주시길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위원장 박진희 그리고 5페이지에 저희 위원님들께서 급여 관련되어서 아까 말씀을 주셨고 본부장 급여가 포함된 일부 인상금액 2억이 아까 조금 넘는 금액이라 말씀하셨습니다. 본부장이 공석인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올해 12월 31일까지 공석입니다.

○위원장 박진희 그러면 본부장이 공석이 되면 내년도에는 본부장을 어떻게 채용하실 계획인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현재 시하고 협의하는데요. 올해 끝나게 되면 공채 들어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공채면 외부에서 다시 채용을 하신다는 걸까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본부장 현재 계획은 외부 공채로 가닥을 잡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사실 저희 대표님 오시기 전에 본부장 역할을 시 본청에서 공무원이 나가있던 자리였지 않습니까? 물론 장단점이 있겠지만 지금 시장님이 되시면서 재단의 여러 가지 상황들 넓혀주기 위해서 문화예술은 재단에 모든 것을 위임한다는 뜻으로 아마 본부장을 자체 승진시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본부장의 역할이 애매모호했던 게 있어요. 공채로 뽑는다면 사실 윗사람만 많아지고 정작 일할 사람들은 점점 없어지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런 여러 가지 상황들을 고려하셔서 본부장의 업무분장이랄까요? 그런 부분들을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부장을 채용하기 때문에 그런 여러 가지 상황들을 미리 고려해 주시길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시하고 협의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서, 조직진단 관련하여서 말씀드리자면 대표님 생각에는 저희 재단 조직의 제일 큰 문제나 아니면 이번에 조직진단을 하게 되면 제일 핵심적으로 용역을 맡기고 싶은 내용이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사실 재단이 처음 만들어질 때 인구 11만 시대에서 만들어졌는데요. 지금 45만을 향해서 가는데 시민들한테 질 높은 문화서비스라는 조직체계로 바꿔야 한다고 판단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 재단이 하고 있는 사업영역에서 축제, 공연, 전시, 교육 이 네 가지를 크게 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아울러서 생활문화까지 확대하고 이후에 현 시대에 맞게끔 미디어 파트가 보강되는 이러한 부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데요. 그건 전문가들과 협의를 통해서 자문을 구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기존의 하남시 인구 비례 여러 상황들이 바뀌었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조직진단이 필요하다고 이해하면 되겠습니까?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맞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제가 좀 전에도 우려의 말씀을 드렸다시피 윗사람만 늘어나고 정작 일할 사람이 없다면 아무리 조직진단을 10번 하더라도 여러 가지 상황들은 능률적으로 진행될 수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희 재단의 평균 연령이 상당히 높아요, 다른 재단에 비해서. 문화와 예술 관련된 일들은 장르 자체가 사실은 젊은 분들의 여러 가지 시대 흐름의 변화에 빨리 대응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것들이 필요한 게 현실인데 저희는 윗사람만 자꾸 늘어가는 것 같아서 조직진단을 하시게 된다면 여러 가지 상황들을 고려하셨으면 좋겠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13페이지에 좀 전에 의장님께서도 질문 있으셨는데 유니폼 세탁하고 수선 상당히 금액이 세고, 하우스매니저가 해마다 옷을 하나요? 해마다 올라오는 것 같은데 저희 하우스매니저는 한 분이잖아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하우스매니저가 아니라 어셔들……

○위원장 박진희 아니, 위에 또 하우스매니저 유니폼 구입 동·하반기라고 되어 있고, 밑에 안내원 유니폼 구입 코트라고 되어 있어요. 그러면 위에 하우스매니저는 하우스매니저 유니폼을 구입하는 거잖아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하우스매니저가 입는 옷이 있고 어셔들이 입는 옷이……

○위원장 박진희 그러니까요, 대표님. 여기 자료 13페이지에 보면 이게 구분되어서 예산이 올라와 있지 않습니까? 하우스매니저는 저희 1명이잖아요. 그 1명의 옷을 해마다 하는 거냐고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그렇지 않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작년에도 올라왔던 것으로 제가 기억을 하거든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잠깐만요.

○위원장 박진희 그리고 수선비, 세탁비가 한 번에 상당히 많아요. 옷을 살 금액인데 어떻게 수선을 하고 세탁을 하는데 비용이 어떻게 보면 적다면 적은 비용이겠지만 조금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어서.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관련된 것을 세세히 살펴서 추후에 보고드리면 안 되겠습니까?

○위원장 박진희 예. 하우스매니저는 한 분이고 동·하반기 유니폼을 하는 거고 어셔의 경우에는 140만 원 1식으로 되어 있는데 아까 인원이 상당히 많았는데 코트를 다 하는 건가요? 그런데 어셔가 코트가 뭐가 필요해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겨울용 코트를 이야기하는 겁니다.

○위원장 박진희 그게 열 몇 분에 140만 원인가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현재 25명이고요.

○위원장 박진희 예. 그러면 코트를 몇 개 구입하신다는 거예요?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제가 이 내용 세세한 부분을 파악을 못 했는데요.

○위원장 박진희 담당 팀장님 설명해주십시오.

○하남문화재단공연기획팀장 박경득 공연기획팀장 박경득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코트 구입은 저희 안내원들이 다 입을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사이즈가 다 다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같이 입을 수 있는 사이즈로 해서 구입을 할 예정입니다.

○위원장 박진희 몇 개 구입하시는, 여기 1식으로 되어 있는데?

○하남문화재단공연기획팀장 박경득 1식이긴 한데 안내원이 25명이라고 해서 25명 다 코트를 사줄 수……

○위원장 박진희 그러니까 몇 개냐고요?

○하남문화재단공연기획팀장 박경득 지금 저희들 생각하는 것은 10벌 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그럼 10벌에 140인데 위에는 하우스매니저 동·하복은 또 왜 이렇게 비싸고 그럴까요?

○하남문화재단공연기획팀장 박경득 그런데 이거는 하우스매니저에 대해서 말씀하신 대로 동·하복식으로 해서 1년에 동·하복으로 해서 구입을 하는 것으로 예정했고 매년 구입을 진행했던 내용입니다.

○위원장 박진희 예, 대표님 이거 매년 구입하시잖아요. 그런데 어떨 때는 입으시고 어떤 공연 때는 사실 유니폼을 착용 안 하는 경우들도 있다고 제가 한 번 말씀드린 적이 있었어요. 유니폼을 구입하시면 그 행사에 맞춰서 할 수 있도록 해야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그런 부분들 관리 철저하게 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그리고 그 밑에 위탁교육비 관련한 것들은 의장님께서 아까 말씀하신 대로 서면으로 자세한 내용들을 공유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예.

○위원장 박진희 그리고 23페이지에 기획전시 있지 않습니까? 올해 했던 실적, 작년 실적을 부탁드리고 내년도에는 어떤 식으로 기획전시를 하실 것인지 그런 부분들 정리해서 자료 요청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대표님 앞으로 의회에 자료 제출하실 때는 조금 더 세부적으로, 어차피 하실 거니까 예산을 올리시고 이 내용을 가지고 다음 달에 업무보고 하실 거지 않습니까? 그러면 기왕 위원님들께 예산에 대한 부분들을 설명하러 오시게 되면 자료에 대해서 조금 더 충실하게 준비해 주셔서 위원님들이 두 번 질문 안 하도록, 어떤 사항에 대해서 자료만 봐도 대충 알 수 있도록 준비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므로 하남문화재단 출연금에 대한 질의와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하남문화재단 대표이사님 고생하셨습니다.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강석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진희 능률적인 회의 진행을 위하여 14시까지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43분 회의중지)

(14시00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진희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도시공사 대행사업에 대한 설명을 듣기 전에 코로나 관련돼서 부서가 워낙 많고 팀장님들이 다 배석을 하고 있습니만 위원님들께서 허락해 주시면 도시공사 팀장님들은 바깥으로 나가고 최소의 인원만을 소회의실에서 예산 설명을 듣고 추가적으로 자료가 필요하시면 별도로 들어와서 설명을 들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데 위원님들께서 허락해 주시면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괜찮으실까요?

(「예」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도시공사 관련 팀장님들은 위원님들께서 배석하셨기 때문에 일어나셔서 인사만 하고 나가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도시공사 팀장들 퇴장)

그러면 도시공사 소관 대행사업에 대한 설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공사 본부장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도시공사 소관 대행사업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부장님, 죄송합니다. 잠시만요.

위원님들, 대행사업이 다섯가지이지 않습니까? 이 부분을 하나씩 끊고 설명을 들으시는 게 편하실지 일괄 설명을 하시고 일괄 질의답변을 하시는 게 편하실지 말씀주시면 위원님들 원하시는 대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은영 위원 끊어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그러면 한 가지 씩 끊어서 대행사업별로 설명을 듣고 질의답변 진행하는 순서대로 하겠습니다.

본부장님 그렇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도시공사 본부장 안충식입니다.

2021년도 대행사업 예산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행사업은 마루공원, 공영주차장, 벤처센터, 종합운동장, 환경기초시설 5개 대행사업이 있습니다.

가지고 계신 자료 1쪽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액은 사업장 별로 따로 따로 설명을 해달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유인물에 있는 사항으로 갈음하고요. 대행사업 예산편성 통일 기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인건비 인상율은 금년도 인건비에 금년도 수준을 감안해서 4.2%를 일괄 계상했는데 일반직인 경우에는 연초에 연봉계약을 하면 그 수준으로 할 것이고 초과근무수당, 급식비, 4대보험료, 경영평가급은 일반직과 공무직 가군은 200% 편성했습니다. 저희 도시공사는 해마다 행안부 주관으로 경영평가등급이 나오면 등급에 따라서 100%에서 300%까지 적용을 받기 때문에 그 결과에 따라서 지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마루공원부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루공원 11쪽부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입부분인데요. 전체 사업수익이 35억 7,779만 원입니다. 여기에는 사업예산 35억 1,700만 원하고 마루공원 관리사업 대행수수료가 6,032만 4,000원이 계상되었습니다.

13쪽 설명드리겠습니다. 전체 사업비용은 35억 1,700만 원이고요. 그중에서 인건비 인력운영비가 7억 6,900만 원입니다. 이중에서 인건비가 6억 9,900만 원입니다. 보수가 일반직 4억 7,200만 원, 무기계약근로자 8,287만 8,000원, 기간제 근로자보수 1억 4,437만 4,000원이 되겠습니다.

14쪽이 되겠습니다. 전체 직원들의 퇴직급여로 10% 퇴직급여 충당금을 6,999만 6,000원을 계상했습니다. 경비부분입니다. 경비 전체 27억 4,681만 7,000원 중에서 일반운영비 1억 1,057만 원, 그중에서 사무관리비가 8,908만 9,000원이 되겠습니다. 사무관리비에서는 일반수용비를 비롯해서 15쪽에 위원회 등 운영수당 300만 원, 임차료 770만 원, 회의비 108만 원이 되겠습니다.

15쪽 아래 부분에 공공운영비가 2,076만 1,000원이 되겠습니다.

16쪽이 되겠습니다. 여비로 국내여비 2,16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업무추진비 300만 원입니다. 재료비로 1,590만 원입니다. 입관실 소모품비와 상하수도 요금이 되겠습니다. 복리후생비가 1억 1,770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여기에는 사회보험부담금 8,744만 원, 17쪽이 되겠습니다. 기타 복리후생비로 직책수행비 야근 급식비, 직원근무복, 선택적 복지포인트, 건강검진비 합산해서 3,026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교육훈련비입니다. 전문위탁 교육비와 각종 위탁교육비로 1,12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수선유지교체비가 8,343만 1,000원입니다. 그중에서 수선유지비 8,343만 1,000원이 되겠습니다. 이 수선유지비에는 건물시설유지보수와 교각 하단에 화분 유지관리비, 운영프로그램 유지보수, 봉안당 장애인 보행로 개선사업, 주차장 주차라인 도색사업, 냉난방 시스템 보수, 봉안당 채광창 단열필름 시공하는 예산이 되겠습니다.

18쪽이 되겠습니다. 동력비로 1억 2,307만 7,000원을 계상했습니다. 동력비 중에는 전기요금과 냉난방 도시가스 요금, 비상발전기 경유구입 예산이 되겠습니다. 관서업무비로 300만 원인데요. 부서 업무추진비가 되겠습니다.

평가급 및 성과급입니다. 전체 7,897만 원입니다. 평가급이 7,497만 원, 기간제근로자에 지급되는 명절상여금 4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위탁관리비가 21억 7,836만 1,000원입니다. 협력업체 장례용품비와 조화 사진 예복 장의차량과 식당, 대행업체에 지급하는 위탁관리비가 되겠습니다. 코로나 발열체크 용역비 1억 8,150만 원이 계상됐습니다. 시설관리용역비 2,034만 원, 안전점검 수수료 1,259만 원, 의료폐기물처리비 800만 원, 명절주차관리요원 인건비 319만 5,000원을 계상했습니다. 경상이전비로 일반보상금, 상해치료비로 7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21쪽이 되겠습니다. 자본적 수입금으로 3억 9,967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23쪽이 되겠습니다. 자본적 지출비로 3억 9,967만원을 계상했는데요. 이중에는 수탁자산취득비가 되겠습니다. 금년도에 빈소 6개 중에서 2개소는 입식테이블로 교체를 했습니다. 내년도에는 나머지 접객실 4개소를 입식 테이블로 교체하기 위해서 3,589만 원을 계상했고요. 봉안당 2층에 안치단을 설치하기 위해서 9,840만 원, 봉안당 휴게실 에어컨 설치비, 봉안당에 고인검색시스템 구입비, 사무실 노후 컴퓨터 구입비, 장례식장 가스히트펌프 시스템 노후 교체, 제례실 퇴주함, 코로나19 안면인식 체온기 구입 비용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마루공원에 대한 대행사업비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뒤에 과장님들께서는 각자 관련 설명이 끝나면 나가셔도 될 것 같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질의 답변 이전에 앞에 설명한 과에도 말씀드렸는데 과에서 본예산을 편성하고 그것들을 대행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각 부서장이 설명을 하고 추가적인 세부설명이 있을 때만 관련 센터나 공사에서 추가 설명을 하는 게 맞다는 생각이 개인적으로 들고 나중에 따로 하다보니까 여러 가지 혼란스러운 부분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혁신기획관님 나와 계시니까 그런 부분들을 추가적으로 협의를 하셔서 예산 설명하는 것과 본예산을 세운 부서 과장이 직접 설명을 하고 추가적인 세부 내용이 필요할 때 관련 센터나 공사에서 설명해야지 그게 연결이 돼서 어느 부서에서 어떻게 예산이 집행되는지 서로 공유가 되는데 다 나눠서 하다보니까 상당히 복잡한 부분이 없지 않아 있거든요. 그 부분에 대해서 담당관님 간단히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혁신기획관 이정훈 원칙상 위원장님 말씀하시는 게 맞습니다. 그래서 내년부터는 대행사업에 대해서 해당부서에서 부서장이 설명을 하고 혹시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도시공사나 출자출연기관에서 보충 설명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시간적으로도 그렇고 행정낭비이고 다들 바쁘실 텐데 두 번을 과장님들은 그 부서에서 오셔야 되다보니까 여러 가지 능률적이지 않은 부분들이 없지 않아 있는 것 같습니다. 담당관님께서는 그런 부분들을 잘 조율하셔서 내년에는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혁신기획관 이정훈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위원 여러분들께서는 마루공원과 총괄에 대해서 질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정병용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정병용 위원 본부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예산에 보니까 다른 부서나 시에서는 업무용PC 소프트웨어 관련해서 연간 사용료가 올라와 있는데 도시공사에는 인터넷 사용료라든가 백신프로그램은 올라와 있는데 업무용 PC에 대해서는 전혀 올라온 게 없어요. 왜 없는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업무용PC 어떤 거요?

정병용 위원 업무용PC에 대해서 한글이나 MS소프트 프로그램 있잖아요. 연간 사용료가, 당연히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예산서에는 다 빠져있어요. 왜 빠져있는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컴퓨터에 있는 건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교체 할 때는 교체비용을 다시 예산을 편성해서 구입하는데 기존에 있던 거 그냥 사용하기 때문에 계상을 안 했습니다.

정병용 위원 그러면 모든 사업장마다 업무용 PC가 바뀌는 게 하나도 없다는 얘기인가요? 신규로 들어오는 직원이 없나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현재 예산 계상된 건 없고요. 만약에 필요하다고 하면 중간에 저희가 9월 달부터 관련 부서하고 시의 관련 담당과하고 예산편성을 준비를 했거든요. 그래서 그 내용에 따라서 본예산을 편성해 놓은 거고요. 필요하다면 중간에 담당부서하고 다시 협의를 해서 추경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병용 위원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담당부서하고 잘 협의를 해주시고요.

15페이지에 보면 운영위원회 참석 수당이 나와 있어요. 5명으로 분기별로 4분기로 돼 있어서 일인당 15만 원 수당이 잡혀 있는데 15만 원이 어떻게 잡힌 건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이건 마루공원을 만들 때부터 천현동 인근 주민들로 하여금 운영위원들을 구성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시의 장애인복지과와 마루공원의 팀장 그다음에 주민 다섯 분에 대해서 운영위원회를 분기별로 하고 있는데 십만 원을 지급하고 시간이 많아질 때 5만 원을 추가해서 지급하고 있습니다.

정병용 위원 지방공기업법에서 정한 게 2시간에 8만 원인데 10만 원입니까?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저희는 각종 위원회 10만 원씩입니다.

정병용 위원 10만 원씩 공기업법에 잡혀 있나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예.

정병용 위원 10만 원에 두 시간인가요? 세 시간인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두 시간입니다.

정병용 위원 두 시간 초과 시에 얼마인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5만 원 더 지급하고 있습니다.

정병용 위원 그러면 2시간이 초과될 때는 10만 원에 5만 원까지 더 포함해서 15만 원 책정했었다는 얘기지요? 기존 운영위원회 열 때 계속 두 시간을 초과시켰나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거의 1시간 초과됐기 때문에 거의 다……

정병용 위원 2018년도, 19년도, 20년도 회의시간하고 수당 내용에 대해서, 큰 금액은 아니겠지만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지급됐는지 3년치 내용을 서면으로 자료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무전기 렌탈비가 계획돼 있는데요. 렌탈비가 2회 7대면 어떤 형식으로 사용하는 거지요? 2번을 쓰게 돼 있나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추석때 하고 설 명절 때 주차가 심각하지 않습니까? 아까 인건비에도 계상을 했는데 그 사람들을 3일 내지는 4일 정도 주차요원들을 일당으로 해서 고용을 하고 있는데 그때 핸드폰 같은 거 사용하면 접촉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무전기를 렌탈해서 나눠주고 주차 안내를 하고 있는 그런 비용이 되겠습니다.

정병용 위원 렌탈비에는 채널을 사용하는데 채널 사용비도 포함돼 있는 거지요? 서류가 정리돼 있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예.

정병용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진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은영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은영 위원 본부장님, 경영평가급 있지요? 그 부분에 대해서 설명 좀 듣고 싶은데요. 경비에서 경영평가급이요. 경비 항목 중에 경영평가급이라고 돼 있습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아까도 설명드렸는데 매년 공기업평가원에서 평가를 받습니다, 행안부 주관으로 해서.

김은영 위원 도시공사를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도시공사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김은영 위원 도시공사 평가를 받는데 이게 왜 마루공원 예산으로 들어가 있을까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마루공원에는 도시공사 일반직 공무원들이 배치가 돼 있거든요. 그래서 전체적으로 일반직 공무원들에 대해서는 공기업평가 받은 등급에 따라서 성과급을 지급하고요. 기간제 계약직에 대해서는 80만 원을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김은영 위원 그러면 도시공사에서 평가 받은 걸 마루공원 운영 비용에다가 포함시키는 상황이 되는 거지요? 인건비 외에.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인건비 외에 편성을 하는데 솔직히 말씀드리면 대행사업장 별로 시의 담당부서에서 이 부분을 인정을 안 해 주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저희 본사 예산으로 지급이 되고 있는데 정산을 할 때 운영비나 이런 게 전체가 다 부족한 경우가 생깁니다. 그럴 때 본사 예산으로 보충해서 지급하고 있습니다.

김은영 위원 마루공원 같은 경우는 유일하게 수익이 나는 기관이잖아요. 마루공원 말고도 나머지는 다 적자가 나는 기관인데도 이런 부분들이 있어서…… 이건 공사에서 편성해서 공사 지침이니까 공사에서 해결돼야 될 부분일 것 같아서 드리는 말씀이고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한 말씀 더 드리면요. 저희가 평가를 받을 때 저희 본사에서 하는 개발사업에 대한 평가만 받는 것이 아니고 대행사업장에 대해서 다 평가를 받습니다, 우리가 수탁을 받아서 하는 거기 때문에요. 그래서 마루공원 운영상황이라든지 전년도하고 대비해서 사업성과라든지 여러 가지를 복합적으로 평가를 받기 때문에 저희하고 협약을 각 시 관련 실과소하고 할 때는 이 부분 반영이 다 100% 돼야 된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은영 위원 그러면 민간단체에다가 줄 때도 적용을 해 줘야 될 것 같은, 좀 앞뒤가 안 맞는 생각이 들고요.

밑에 위탁관리비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재위탁을 준 걸 관리하는 비용인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재위탁은 아니고요. 18쪽에 있는데요, 내역이. 장례용품, 조화, 사진, 예복, 장의차량, 식당 6개를 입찰해서 용역을 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거기에서 만약 예를 들어서 식당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식당에서 매출하는 모든 돈을 시에 그다음날 다 입금시킵니다, 세입으로. 저희가 그 식당에다가 지급할 때는 예산을 편성해서 매달 정산을 해서 집행을 해줍니다. 예를 들어서 식당 같은 경우 매출액의 41%를 저희한테 제공을 하는 걸로 계약이 돼 있거든요, 수수료로. 41%만 공제하고 나머지는 예산을 편성해서 59%는 매달 정산해서 지급하는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김은영 위원 위탁관리비가 그런 거라는 건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예, 식당의 매출액을 일단 시로 다 세입 조치를 시키고 식당에서 찾아갈 돈은 매달 정산을 해서 실적에 따라서 지급을 해주는 거지요.

김은영 위원 원래 그런 시스템인 건지는 이해는 안가고요. 3년간 예산 총액을 확인해 봤는데 위탁수수료라고 하나요? 4.2%되는 게.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예, 위탁수수료.

김은영 위원 대행료, 위탁수수료 하잖아요. 그때 본예산을 기준으로 지급을 하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예, 그렇습니다.

김은영 위원 본예산을 기준으로 지급하는데 2018년도, 19년도, 20년도 하면 집행잔액이 많이 남아요. 2018년도에도 8,000만 원 삭감하고 19년도에는 3억 2,400이 남고 2020년도에는 4억이 넘게 남았어요. 집행 대행수수료는 본예산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이미 대행수수료는 나가고 실제적으로 집행 총액은 거의 30억 수준이 되더라고요. 그렇다면 예산편성을 좀 과하게 올린 상황이 아닐까요? 해마다 이런 상황이 벌어진다고 하면.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중간에 정산을 해 보고 실적에 따라서 추경에 정리하는 방법도 있긴 있습니다. 어떻든 아까 말씀드린대로 100% 다 수익금을, 오늘 매출이 일어난 걸 다 세입조치 하기 때문에 그건 오히려 넉넉하게 세워놔야지 그사람들한테 매달 지급하는 돈이 부족한 경우가 생기면 사업자들한테 어려운 점이 있기 때문에 조금 여유있게 편성하는 겁니다.

김은영 위원 글쎄요. 설명으로는 제가 이해가 안 가고요.

인건비 관련된 부분인데요. 여기에 파견돼 있는 직원들이 14명 정도 돼요. 일반직도 계시고 무기직, 기간제 골고루 근무를 하고 계시는데 평균을 내보니까 5,500만 원 정도 돼요. 다른 민간위탁하고 비교를 했을 때 월등하게 높은 기준이 나와서 어떻게 된 건지 설명을 해주실 수 있을까요? 민간위탁이 워낙에 많잖아요. 금액 차이가 많이 나서 제가 비교를 해봤습니다. 그런 이유가 따로 있나요? 전문가가 따로 붙은 건 아닌 것 같은데.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어떤 위탁관리비하고 비교를 하셨는지 잘 모르겠는데요. 어떻든 마루공원의 근무자는 일반직 8명이 근무를 하고요. 무기계약직 2명, 기간제 근로자 4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일반직 경우에는 연봉제이기 때문에 연봉에 따라서 평균액 439만 8,000원을 계상한 거고요. 무기계약직은 가급이 있고 나급이 있습니다. 나급은 최저 인건비로 계상을 하고……

김은영 위원 예, 본부장님, 세부사항은 저도 봐서 아는데요. 골고루 섞여있는 상태에서 평균치를 내보고 다른 기관도 섞여있는 상태에서 대표부터 해서 1급부터 7급, 8급까지 다 계산을 해봤을 때 자원봉사센터 같은 경우는 아홉 명 근무하는데 3,400나와요, 평균치가. 마루공원 같은 경우 5,400 나오고 복리후생비까지 다 합치니까 평균 연봉이 7,000이 나와요. 그러면 생각보다 예산이 너무 많이 들어간다는 생각이 들어서 제가 더하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너무 고급인력을 여기에다가 배치하신 게 아닌가……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예를 들어서 자원봉사센터 같은 경우 그럴 것 같습니다. 거기는 일반직 직원 경력이 아마 좀 짧은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그런 거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들고 자원봉사센터는 인원 자체가 적기 때문에 기간제가 많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드는데 그거에 대해서 여기서 명확히 말씀을 드릴 수 없습니다.

김은영 위원 청소년수련관도 23명인데 평균 3,700 나오고요. 육아종합지원센터도 10명인데 평균 3,000이에요. 월등하게 차이가 나서 제가 드리는 말씀이고요. 이건 담당부서하고 얘기를 하겠습니다.

저는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김은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오지훈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오지훈 위원 본부장님 설명 감사합니다. 다섯 개 사업장이 있는데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서 먼저 질문드리겠습니다. 김은영 위원님께서 인건비 관련해서 질의를 하셨는데요. 다섯 개 사업장에 대한 사업계획 예산 인건비 항목에 보니까 일반직 항목에 마루공원 같은 경우 8명인데 평균액으로 표시된 것 같습니다. 다른 출자출연기관도 그렇고 부서별 사업예산을 보니까 직급별로 구분이 돼서 기재가 돼 있기 때문에 정확히 직급별로 어떤 관리자급, 실무인력급 이렇게 구분이 됐는데 특별하게 평균액으로 표시한 이유가 있습니까?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특별한 이유는 없고요. 마루공원 같은 경우 장례지도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다섯 명이 근무를 하고 있어요. 그렇지 않은 사람 두 명이 시설하는 공무직 하고 일반직 한 명이 나가 있기 때문에 97년도인가 그때 마루공원 시작하고 1년 내지 3년 안에 들어온 사람들이라 거의 비슷해요, 연봉이.

오지훈 위원 알겠습니다. 작년 예산심의때도 비슷한 의견이 있었던 것 같은데 저는 표시할 때 직급별로 구분해서 표시하는 게 더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지 사업장에 어떤 인력이 배치됐고 그 사업의 중요성이라든지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리고 다른 부서도 그렇고 다른 출자출연기관도 그렇게 했거든요. 이 부분은 이왕 이렇게 표시된 건 어쩔 수 없지만 다음부터라도 직급별로 구분해서 표시해 주셔야지 위원들이 조금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예, 알겠습니다. 참고하겠습니다.

오지훈 위원 그리고 예산서 19페이지에 코로나19 발열체크 용역 1억 8,000정도 잡혀 있습니다. 뒤에 보니까 안면인식 체온측정기 2대 자본적 지출도 잡혀 있는데 1억 8,000의 용역이 예산에 잡혀 있습니다. 이것은 몇 명으로 이루어졌고 어떤 예산입니까?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이건 금년도에 코로나가 1월 말부터 발생이 돼서 빈소를 찾는 방문객들을 발열체크를 하고 출입하는 사람들 명부를 확인하고 정리하는 인력이 부족해서 단기 인력을 채용해서 쓰는 그런 인건비가 되겠습니다.

오지훈 위원 입구에서 발열체크 하시는 분이지요? 몇 명입니까?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2명을 할 때도 있고 3명을 할 때도 있고 4명할 때도 있고 코로나 상황에 따라서 정부에서 지침이 내려오고 하면 그때 맞춰서 하기 때문에 정확한 건 2명 내지 4명 정도 썼습니다.

오지훈 위원 상황에 따라서 유동적이라는 말씀이시지요? 내년에 코로나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1년 예산으로 편성되었기에 이 부분은 상황에 따라서 조정될 수 있기에 궁금했던 것이고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할 때마다 담당부서의 승인을 받아서 하기 때문에 예산편성해 놓고 언제부터 언제까지 몇 명을 쓰겠다고 담당부서하고 협의를 해가면서 집행하고 있습니다.

오지훈 위원 알겠습니다. 이것은 공통적인 부분이라서 먼저 질문드리겠습니다. 공사 대행사업에 관해서만 의회의 심의를 받고 있는데요. 내년도 대행사업 외 공사 사업계획 및 예산이 벌써 예산편성지침에 따라서 이미 수립되고 제출되었습니까?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자체 이사회만……

오지훈 위원 이사회 의결까지 돼 있습니까?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아직 안됐습니다.

오지훈 위원 본부장님께서도 시청에 오래 계시지 않았습니까? 이 부분은 대행사업 예산만 심의를 하고 있는데 공사에 중요한 거대한 자금이 투입되는 신도시 개발이라든지 그런 예산이 있는데 이런 부분들은 이사회 의결도 있고 시장님의 승인도 있어야겠지만 의회의 사전승인까지는 아니지만 대행사업 외에도 같이 시장님 승인 후에 의회에도 보고까지는 아니지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예산하고 관련된 건 지방공기업법 하고 시의 조례, 저희 정관에 의해서 운영하고 있고요. 시 의회의 예산심의를 받게는 돼 있지 않습니다. 만약 의원님들이 궁금하시다고 하면 주례회의때를 이용한다든지 해서 개발사업 사전에 설명하고 공유하는 것처럼 그런 형태로는 운영할 수 있으리라고 판단됩니다.

오지훈 위원 예, 알겠습니다. 결산 같은 경우에도 예산심의를 하다 보니까 올해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는 집행잔액 때문에 출자출연기관에 대해서는 조금 더 그런 것들을 시스템적으로 개선방법을 찾아보자고 하기 때문에 결산서를 한번 제가 받아보려고 했더니 도시공사 같은 경우 클린아이라든지 공시시스템이 있긴 하지만 한번도 결산서를 의회로 받아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본부장님이 계시기에 최근 5년 결산서를 받아보고 싶습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결산서는 클린아이에도 공시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위원님들이 필요하시다고 하면 다 드리겠습니다.

오지훈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진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이영아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영아 위원 자료제출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김은영 위원님께서 급여 관련해서 얘기해 주셨는데요. 인건비 기준표가 있을 거예요. 근거사항도 있을 거고 마련된 거 있으면 제출해 주시기 부탁드리겠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인건비 기준표요? 저희 본사 보수규정……

이영아 위원 어찌됐든 이거 관련된 사항이라면 자료제출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예, 알겠습니다.

이영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진희 총괄과 마루공원 운영관련 해서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의장님 질의해 주십시오.

방미숙 의원 본부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여러 가지 사업하시느라고 본부장님과 직원분들 고생 많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김은영 위원님께서 지적을 잘 해주신 것 같아요, 제가 듣기에. 그부분에 대해서 몇 가지 질문드리겠습니다.

대행사업이 다섯 곳이에요. 대행수수료를 계산하다 보니 다섯 개 대행사업이 다 틀려요. 틀린 이유를 저는 아무리 생각해도 모르겠어요. 그걸 답변해 주시고 대행수수료에 물품구입비를 포함해서 산정하는 건지. 그게 다 틀려요, 다섯 개 업체가. 마루공원에 대해서만 질문드리겠습니다. 수수료를 산정하는데 기본사업비가 있어요. 사업비 산정을 하는데 왜 물품비가 들어가서 산정해야 되는지 그부분부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섯 개 업체가 다 틀린데 마루공원부터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마루공원의 대행사업비는 11쪽에 보시면……

방미숙 의원 35억 1,700만 원정도 있어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35억 1,700만 원하고 뒤에 보면 수익적 수입하고 자본적 수입하고 이렇게……

방미숙 의원 대행수수료에 인건비가 들어가야 하고 물품수수료가 들어가야 되는지. 왜 사업비는 사업에 대해서 산정하셔야지 인건비 플러스 사업비 플러스 하면 인센티브 평가급 받아가는 게 많아지잖아요. 그리고 평가급이 왜 200%예요? 5개 대행업체가 다 200%인데 어떤 기준에서 200%를 받아가시는지 그것도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봐서는 차등을 줘야 되는 게 맞는 거라고 생각돼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평가급은 아까 설명드린대로 중앙에서 평가받는 본사……

방미숙 의원 그게 가나다급에서 몇 급이에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금년에 다급을 받았습니다.

방미숙 의원 제가 이걸 뽑았는데 다급이면 기관장이 200%∼100% 임원은 150%∼100%, 직원은 100%∼80%예요. 따로 따로 산정을 하셔야지 왜 전체적으로 200%를 하셨는지. 다섯 개 대행이 다 똑같이 200%를 했어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왜냐하면 금년에 한 걸 내년에 평가를 받는 거예요. 차후년도에 받아서 전년도 것을 평가 받는 거기 때문에 몇 %를 받을지 정확히 알 수 없어서 중간정도로 해서 200%로 해놓고 받는 등급에 따라서 집행한 다음에 정산하는 겁니다.

방미숙 의원 그러면 전에도 이렇게 하셨으면 200%를 다 받아가셨을 거 아니에요. 그러면 19년도부터 20년도까지 집행한 내역을 전체 줘보세요. 제가 볼 때는 200%를 다 받아간다는 게 전혀 맞지 않아요. 차등을 줘서 받아가는 게 맞는 거예요.

그리고 이렇게 하다보면 계산한 게 다 틀려지는 거예요. 본부장님이 생각하실 때 사업수수료에 물품비하고 인건비가 들어가서 계산하는 게 맞아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이 부분이 도시공사에서도 시청하고 아직 조율을……

방미숙 의원 그렇게 하려면 다섯 개 대행업체를 다 똑같이 했어야 되는데 제가 보니까 들쑥날쑥이에요. 어떤 건 들어가고 어떤 건 하나도 안 들어가고 사업비만 수수료 계산하고 그걸 왜 이렇게 해요?

위원장님, 이 부분에 대해서 혁신기획관님 어떻게 하실 건지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혁신기획관님 추가적으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혁신기획관 이정훈 혁신기획관 이정훈입니다.

대행수수료는 당초 마루공원 같은 경우에 수입금의 5% 범위 내에서 수수료를 산정하게 돼 있는데요. 변경을 했습니다.

방미숙 의원 대행사업에서 마무공원만 변경한 거예요? 하려면 똑같이 해야 되는 게 맞지 어느 건 들어가고 어느 건 안 들어가고.

○혁신기획관 이정훈 전체 대행수수료에 대해서 2019년 11월 20일날 변경이 됐는데요. 조금 전에 의장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산정기준을 사업비에 차등이 있습니다. 마루공원은 1.4% 이내에서 수수료를 주는 걸로 변경이 됐습니다.

방미숙 의원 마루공원만 변경이 됐다는 거예요? 아니면 다른 대행사업들도 변경이 됐다는 거예요?

○혁신기획관 이정훈 벤처센터는 4.2% 이내고.

방미숙 의원 벤처는 벤처대로 이따가 질문을 드릴게요. 벤처는 하나도 안 들어갔어요. 제가 다섯 개를 보면 하나도 안 맞아서 말씀드리는 거고 이걸 기준을 혁신기획관에서 잘 하셔야 되는 거예요. 어디는 들어가서 인센티브를 더 받고 어디는 안 들어가서 그거만 딱 하면 이게 맞지 않는 거지.

본부장님, 도시공사 직원 정원이 몇 명이고 현원이 몇 명이에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일반직 95명이고 요. 공무직이 있고 기간제는 정원은 없는 거고요. 필요에 따라서 합니다.

방미숙 의원 일반 95명 공무직이 몇 명이에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공무직이 37명인가 그렇습니다.

방미숙 의원 올초 업무보고 할 때 받은 게 있는데 안 맞는 거예요. 일반직이 85명 공무직이 34명으로 돼 있거든요. 지금은 안 맞을 것 같아서 질문드린 거고 그러면 대행사업에 나가 있는 직원이 몇 명이에요? 마루공원 몇 명 몇 명 해서 여기 있긴 있는데 대행사업에 많은 사람이 나가서 인건비를 받고 수수료를 다 포함하면 전혀 맞지 않는 거고 거기에 계신 직원들은 대행사업 해서 직원들 월급, 시에서 다 예산 줘서 물품하고 인건비 다 포함해서 직원들 월급 줘서 먹여살리는 거나 마찬가지예요. 김은영 위원님이 얘기한 대로 전체적으로 부서에서 차라리 민간위탁을 주면 이만큼이 인건비가 안 나온다니까.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그럴 수도 있지요. 아시는 것처럼 모든 것이 돈하고 관련돼서 하면 서비스 사업이기 때문에……

방미숙 의원 도시공사 직원분들이 다 거기에서 일할 수는 없잖아요. 기간제를 뽑지 말고 거기에 투입해서 일을 하면 차라리 인건비도 절약되고 여러 가지가 있는데 도시공사에서 여러 가지 힘 들고 고생하시는 거 아는데 우리시가 굉장히 힘든 거 아시잖아요. 전에는 사업을 많이 해서 우리시에다가 100억씩 환원했는데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50억인가를 주시긴 했지만 앞으로는 대행사업보다는 여러 가지 사업들을 해서 우리시에 도움을 주셔야 되는 게 맞아요. 제가 계산을 엄청 복잡하게 해봤는데 이렇게 하다보면 여기서 빠지는 게 굉장히 많은 거예요. 계산법까지 다 여기서 설명드릴 수 없고 계산법을 같이 얘기를 해도 돼요. 어쨌든 이렇습니다. 부서마다 다 틀리는 건 제가 봐서 절대 맞지 않고 인센티브도 어쨌든 3년치 주시고 이건 다 수정해서 나가야 되는 게 맞아요. 저는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 안계시면 본부장님, 여러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셨는데 도시공사는 사실상 전문 인력들이 하남시 발전을 위해서 본청에서 하지 못하는 법적 근거들이나 자유롭게 하남시 개발사업들을 더 활성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관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행사업이 주가 되면 도시공단이 되는 상황인데 공사의 취지와 목적에 맞춰서 대행사업보다는 개발사업에 더 힘을 쓰는 게 맞지 않나 아마 그런 이야기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혁신기획관님, 노인장애인복지과, 교통행정과, 기업지원과, 문화체육과, 자원순환과, 하수도과 이렇게 관련부서인 것 같습니다. 관련부서들과 계약적인 부분들을 통일해서 일관성 있게 진행할 수 있도록 조율해 주시고 제가 좀 전에 말씀드렸지만 일반직이 22명 해서 공사의 직원들이 89명 정도 아마 대행사업을 진행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가능하다면 의장님께서도 말씀이 있으셨지만 대행사업의 비율보다는 도시공사의 목적에 맞는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사실 도시공사에 대행사업을 주지만 도시공사에서는 재위탁하는 중간역할 밖에는 하지 못하는 상황인데 또 거기에 직원들이 파견되고 있는 게 현실이잖아요. 그러면 업무적인 부분도 예산적인 부분도 효율적이지 못할 수 있다는 것들을 고려하셔서 현실에 맞춰서 여러 가지 상황들이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혁신기획관님 중심으로 도시공사와 6개 부서와 좀 진지하게 조율을 해 주실 것을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혁신기획관님 가능하실까요?

○혁신기획관 이정훈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능률적인 회의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44분 회의중지)

(14시51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진희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계속해서 본부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예산안과 관련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주차장 대행사업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6쪽이 되겠습니다.

사업 수익예산 8억 3,739만 8,000원을 계상했습니다. 여기에는 교부금 8억 1,300만 원하고 수수료 2,400만 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 28쪽이 되겠습니다.

수익적 지출인데요. 총액이 8억 1,324만 5,000원이고요. 이 중에서 인건비가 3억 8,230만 6,000원입니다. 일반직 보수가 1억 400만 원, 무기계약직 근로자가 1억 1,300만 원, 기간제등 근로자 보수가 1억 6,3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29쪽이 되겠습니다.

퇴직급여로 3,647만 3,000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경비 부분이 되겠습니다. 경비 총액 3억 9,200만 원 중에서 일반운영비 7,160만 원입니다. 일반운영비 중에는 사무관리비 4,055만 원, 공공운영비 3,105만 원.

다음 30쪽입니다.

여비는 1,2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복리후생비 6,121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복리후생비 중에는 사회보험 부담금 4,575만 6,000원, 기타복리후생비 1,545만 4,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31쪽입니다.

교육훈련비로 560만 원, 수선유지교체비로 4,76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동력비 전기요금으로 6,600만 원, 관서운영비 부서업무비로 120만 원, 평가급 및 성과금 등 3,145만 6,000원, 위탁관리비로 9,58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32쪽입니다.

경상이전 일반보상금으로 주차장 차량 사고보상비로 2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상 주차장 대행사업에 대한 예산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본 사업과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면 계속해서 벤처센터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벤처센터 대행사업 예산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35쪽이 되겠습니다.

사업수익으로 6억 7,343만 4,000원을 계상했습니다. 이 중에는 교부금 6억 5,343만 4,000원과 사업수수료 2,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37쪽입니다.

수익적 지출로 사업비용 6억 5,343만 4,000원 중에서 인력운영비로 3억 1,139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 중에는 인건비가 2억 8,308만 1,000원이고요. 일반직 보수가 5,803만 1,000원, 무기계약직 근로자 보수가 6,729만 8,000원, 기간제근로자 등 보수가 1억 5,748만 2,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38쪽입니다.

퇴직급여로 2,803만 9,000원을 계상했습니다. 경비 3억 4,154만 4,000원 중에서 일반운영비 2,872만 6,000원, 일반운영비 중에는 사무관리비 1,906만 6,000원과 38쪽 아랫부분에 공공운영비 966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39쪽 여비 48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재료비 470만 원을 계상했고요. 재료비 중에는 상하수도요금과 주차장 염화칼슘 구입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복리후생비 4,307만 8,000원을 계상했습니다. 복리후생비 중에는 사회보험 부담금 3,369만 4,000원과 기타복리후생비 938만 4,000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40쪽이 되겠습니다.

교육훈련비로 400만 원을 계상했고요. 수선유지교체비로 4,929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동력비 전기요금, 도시가스요금 등 해서 1억 4,809만 1,000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41쪽이 되겠습니다. 관서운영비 부서업무비로 120만 원, 평가급 및 성과금 등 2,013만 9,000원, 위탁관리비로 3,752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일반보상금 주차장 차량사고 보상으로 해서 5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43쪽입니다.

자본적 수입으로 2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45쪽에 자본적 지출에서 코로나19 안면인식 체온측정기 구입비로 2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상벤처센터 대행사업 예산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본 사업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이영준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영준 위원 본부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항목별로 몇 가지 페이지 넘기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일단 아까 질문 나왔던 내용인데요. 수수료 부분인데요. 수수료 산정식이 따로 있나요, 이번에?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수수료 산정하는 산식이 없고요. 이 수수료는 말 그대로 도시공사가 대행사업을 하는 도시공사의 수익금이 되겠습니다. 이거를 사실은 여러 차례 시의 관련 부서하고 공식을 맞추자, 산식을 맞추자 이렇게 협의도 여러 차례 했는데 대행사업장별로 업무 성격이나 사업 성격이 다 틀립니다. 그래서 아까 의장님께서도 지적을 해주셨지만 물품구입비까지 포함된 예산의 퍼센티지를 적용하는 게 맞느냐. 사실 안 맞습니다. 안 맞고 대행사업별로 안 맞는데 최초부터 이게 어떤 수익을 자본적인 것 빼놓고 사업적인 것만 가지고 5%를 할 것이냐, 10%를 할 것이냐 일반 저런 건설사업 같은 경우에는 보통 5% 내지는 10%를 적용해주는데……

이영준 위원 본부장님 죄송합니다. 그냥 간단하게 답변 해주세요. 이번에 벤처센터 관리사업 수수료 계산한 2,000만 원이 어떤 산식을 통해서 2,000만 원이 계상된 건지 아니면 그냥 대충 2,000만 원을 설정한 건지?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그냥 원래 선례대로 해서 계상이 됐습니다.

이영준 위원 전년도에도 보니까 기준액이 4억 원이고 거기에 5%를 적용하셨더라고요. 전년도 계산액을 그대로 갖다가 해서 2,000만 원 설정하신 것 같아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예.

이영준 위원 그거 질문드린 거고요.

40페이지요. 일단 제가 간단하게 항목별로 질문 드릴게요. 40페이지 위에 보면 선택적 복지포인트가 있습니다. 지금 총원이 8명인데요. 이 금액 구분한 게 어떤 식으로 되어 있는 건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공무직은 150만 원으로 계상했고요. 기간제계약직은 4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영준 위원 기간제가 5명 아닌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그거는 차량주차시스템 자동으로 교체하면서 한 명이 줄었을 겁니다. 당초 협의할 때는 6명이었다가 한 명 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 근무……

이영준 위원 기간제근로자가 5명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선택적복지포인트 40만 원이 기간제 5명이라는 거지요, 6명이 아니라?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당초 협의할 때 6명으로 되어 있었던 거기 때문에 이렇게 하고요. 그 앞에 집계표는 이번에 현재 인원에 맞춰서 붙여놓은 겁니다.

이영준 위원 예, 그리고 교육훈련비. 교육비가 5명이에요, 교육받는 분이. 어떤 분들이 받는 건가요, 이거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벤처센터의 근무자가 기간제 같은 경우에는 주차 관리하는 사람들이고요. 공무직 같은 경우에는 보일러라든지 시설물 유지 관리하는 것도 있거든요. 그런 거하고 해서 위탁기관에 선택을 해서 공무직 같은 경우는 1년에 받아야 되는 교육 의무시간이 있습니다. 그런 것 선택해서 받는데 정확치 않기 때문에 이건 예정을 해서 5명분 정도로 한 겁니다.

이영준 위원 전체 인원이 다 받은 건가요, 아니면 선택적으로 받는 건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공무직 이상은 다 받아야 되고요.

이영준 위원 지금 공무직이 두 명인데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그러니까 공무직 이상은 다 받아야 되고 기간제인 경우에는 필요에 따라서 받는 거 같습니다.

이영준 위원 인원수가 약간 헷갈려서 그래요. 전년도에는 총 인원이 10명이었는데 10명 교육을 다 하는 것으로 설정하셨는데 이번에는 보니까 5명이면 일반직이 한 명, 공무직이 두 명, 기간제가 다섯 명 이렇게 총 8명이란 말이에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그래서 전년도에 너무 10명을 다 세운 게 집행잔액이 남기 때문에 금년도에는 공무직하고 일반직에 조금 여유를 둬서 5명 정도로 해서 300만 원을 계상한 겁니다.

이영준 위원 그럼 다 받는 것은 아니고 대략적으로만 설정한 거다 이렇게 보면 되나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공무직 이상은 1년에 준수해야 되는 교육시간이 있고요. 기간제인 경우에는 그런 기간이 없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교육을 받을 수도 있고 그렇다는 거지요.

이영준 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보면 전기요금이 설정되어 있는데요. 저희 벤처센터의 태양광시설 설치했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예, 일부 있습니다.

이영준 위원 전기요금은 그대로 동일하게 있는데 별 효과가 없나 보지요, 태양광시설 설치한 거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태양광의 전력양에 대해서는 제가 지금 자료를 갖고 있지 않아서 정확히는 모르겠는데요.

이영준 위원 그게 돈이 어쨌든 억 단위가 들어가서 시설이 설치됐어요. 그런 거 정도는 기본적으로 파악을 하셔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태양광시설 설치하는 이유가 어찌됐든 전기 관련된 동력비를 절감해보자는 취지잖아요. 금액을 큰돈을 들여서 시설을 설치했는데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하면 의미가 없다는 거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이 부분은 확인해서 추경 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영준 위원 그게 그다음 41페이지에 보면 전기 분야에 대한 유지보수 대행수수료가 전년도에는 월 평균 80만 원이었어요. 그런데 올해는 121만 원이니까 대략 50%가량이 증가되는 상황인데 중간에 보면 위탁관리비 유지보수 대행수수료라고 해서 전기 관련된 게 121만 원 편성되어 있습니다. 이게 2020년도, 전년도에는 80만 원이었어요. 이게 갑자기 이렇게 많이 증가되나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이 부분도 제가 정확하게는 자료가 없는데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영준 위원 그리고 그 윗부분에 보면 명절상여금이 있습니다. 이게 전년도에도 마찬가지로 명절상여금이 없었는데 올해는 갑자기 또 편성이 됐어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전년도에 예산 설명하고 나서 위원님들이 많이 질문도 해주셨고 그래서 명절상여금에 대해서 기간제 계약직에 한해서 아마 80만 원씩 집행하는 것으로 계약이 되어 있습니다.

이영준 위원 지금 이 인원수면 전체 인원인데 선별적으로 하는 건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8명은 좀 잘못된 것 같고요. 기간제 계약직만 명절상여금 지급됩니다.

이영준 위원 본부장님. 지금 예산 심의를 하는 건데 인원수가 잘못됐다고 하면 앞에 있는 부분도 안 맞다는 소리인가요? 가장 기본적인 것은 인건비잖아요, 모든 게? 그런데 사람 인원수가 안 맞는다고 하면 어떻게 해야 되지요? 37페이지 봐보세요, 맨 처음에. 37페이지 가장 기본적인 인건비, 보수 중에요. 급여 일반직이 한 명이에요. 그리고 무기계약직이 두 분이 있어요. 기간제근로자가 다섯 분이 있습니다. 그럼 총 8명이에요. 이거 인원부터 점검을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금액 단위를 떠나서 어떤 사업이 됐든 가장 근본적이고 기본적인 인건비가 인원수가 정확하게 정리가 안 된다고 하면 검토가 좀 미흡한 거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듭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지금 평가급은 작년도 인원으로 해서 8명을 9월 달부터 담당부서하고 협의를 한 내용이고요. 근무자가 여섯 명으로 줄었기 때문에 실 근무인원만 집행할 예정이고 추경에 정리할 계획입니다.

이영준 위원 그러면 현재 몇 명이 맞는 거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지금은 여섯 명이 맞는 것 같습니다.

이영준 위원 기간제가 그럼 4명인 건가요? 4명도 아닌데 3명?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지금 담당팀장 한번 거기에 대해서 설명 좀 해주세요, 인원에 대해서.

○하남도시공사지역복지팀장 한병일 제가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예, 담당팀장님 설명해 주십시오.

○하남도시공사지역복지팀장 한병일 안녕하십니까? 저는 지역복지팀장 한병일입니다.

평가급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평가상여금이 80만 원에 8명이 되어 있습니다. 되어 있는데 저희들 예산 8월 달에 잡으면서 그 당시에 인원이 경비 네 분하고 청소·환경 두 분, 주사 두 분 이래서 여덟 명이 계셨습니다. 그래서 평가급을 8명에 대해서 잡았는데 실제적으로 2명에 대해서는 올해 연말 자로 계약이 종료되기 때문에 실제로 집행은 여섯 명만 된다 이렇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영준 위원 이건 일단 8명으로 보면 맞는 건가요, 현재 인건비 책정해놓은 대로?

○하남도시공사지역복지팀장 한병일 인건비는 지금 8명 되어 있는데 일반직하고 다 포함된 전체적인 8명이고 실질적으로 여기에 보시면 명절상여금에 대해서는 10명이 되어 있기 때문에 8명만 적용된다 이렇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영준 위원 그러니까 기본적으로 8명 기준?

○하남도시공사지역복지팀장 한병일 예. 내년도 예산은 8명이 적용되겠습니다.

이영준 위원 그러면 인원수가 또 있나요?

○하남도시공사지역복지팀장 한병일 두 분에 대해서는 올해 12월 자로 계약이 종료되기 때문에 현재는 10명 근무하고 계신데 내년 1월 1일부터는 8명이 근무하게 되겠습니다.

이영준 위원 예. 그러면 8명 기준으로 명절상여금을 편성하신 거라고 보면 되는 건가요?

○하남도시공사지역복지팀장 한병일 예, 현재 8명이 되어 있지만 실제로 집행은 6명이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영준 위원 그럼 결국 지금 현재 10명이었는데 최종적으로 6명으로 변동이 된다는 거네요, 내용이?

○하남도시공사지역복지팀장 한병일 맞습니다.

이영준 위원 그러면 마지막으로 이거 하나 연결해서 질문 하나 같이 드려볼게요. 사회보험 부담금이요, 39페이지에. 기본적으로 건강보험료 항목 하나만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인건비를 3억 862만 원을 기준으로 건강보험료 적용하셨는데 3억 862만 원 금액이 어떻게 나온 건가요? 이거 하나만 마지막으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도시공사지역복지팀장 한병일 기본적으로 사회보험료 같은 경우에 건강보험료는 인건비에서 퇴직급여 부분을 제외하고 실제적으로 개인에게 돌아가는 부분이 다 사회보장보험 속에 다 들어간다고 보시면 되거든요.

이영준 위원 그건 압니다. 여기 인건비가 2억 8,300이거든요. 퇴직급여 충당금은 퇴직금은 뺀 순수한 인건비 기준으로 건강보험료 부담률을 계산하잖아요. 그럼 인건비 기준액이 2억 8,300만 원인데 여기 지금 3억 800으로 되어 있어서 왜 기준금액이 상이한지 질문드리는 거예요, 산식이 맞는 건지 궁금해서.

○하남도시공사지역복지팀장 한병일 여기에 성과급도 들어가야 됩니다.

이영준 위원 평가급이요?

○하남도시공사지역복지팀장 한병일 예. 개인에게 지급되는 비용에 대해서는 들어가기 때문에 인건비 플러스 뒷부분에 있는 평가급이라든지 이 부분 들어가서 합계금이 나오는 겁니다.

이영준 위원 평가금은 다 포함을 해서 계산하신 거라고 보면 되나요?

○하남도시공사지역복지팀장 한병일 예.

이영준 위원 체크를 좀 부탁드려보겠습니다. 이상으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면 계속해서 본부장님께서는 다음 사업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다음은 종합운동장 및 국민체육센터 대행사업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48쪽이 되겠습니다.

사업수익 69억 4,600만 원이고요. 사업수익 중에는 교부금 69억 1,100만 원과 사업수수료 3,455만 9,000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50쪽이 되겠습니다.

사업비용 69억 1,194만 원 중에서 인건비가 25억 7,126만 4,000원입니다. 일반직 보수가 6억 4,262만 원, 무기계약직 근로자 보수가 12억 8,246만 7,000원, 기간제등 보수가 6억 4,617만 7,000원, 기간제등보 수가 6억 4,617만 7,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51쪽입니다.

퇴직급여로 2억 6,461만 7,000원, 경비로 30억 7,345만 9,000원을 계상했습니다. 경비 중에는 일반운영비 3억 8,006만 2,000원, 사무관리비 2억 5,750만 2,000원.

다음 52쪽입니다. 52쪽에서 쭉 넘어가서 53쪽이 되겠습니다. 아래쪽에 공공운영비 1억 2,256만 원.

다음 54쪽입니다. 54쪽 아랫부분에 여비 4,800만 원이 계상됐습니다.

55쪽이 되겠습니다.

업무추진비로 360만 원을 계상했고요. 재료비로 1억 810만 1,000원이 계상됐습니다. 연구개발비로 3억 300만 원인데 이 중에는 수영장 증축과 관련해서 조직진단 용역비 3,000만 원과 전산개발비 2억 7,300만 원이 계상됐습니다. 다음은 복리후생비가 3억 9,574만 3,000원이 계상됐습니다. 복리후생비 중에는 사회보험 부담금 2억 8,613만 3,000원, 기타 복리후생비 1억 961만 원.

그다음에 56쪽이 되겠습니다. 교육훈련비로 3,981만 6,000원이 계상됐습니다. 수선유지교체비로 5억 2,313만 원 이는 수선유지비 전체가 되겠습니다.

다음 57쪽이 되겠습니다. 동력비로 전기요금, 도시가스요금, 차량유류대 등 해서 4억 1,938만 7,000원이 계상됐습니다. 관서운영비 부서업무비로 654만 원, 평가급 및 성과금 등 2억 4,544만 원이 계상됐습니다. 다음은 위탁관리비로 5억 2,864만 원이 계상됐습니다.

다음은 58쪽이 되겠습니다. 일반보상금으로 9억 9,260만 원이 계상됐습니다. 기타보상금인데요. 여기에는 파트강사 급여 수수료 등이 되겠습니다. 예비비로 1,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61쪽의 자본적수입이 되겠습니다. 자본적수입 5,456만 원은 체육시설 관리사업 자본예산 교부금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자본적 지출입니다. 63쪽이 되겠습니다. 5,456만 원 중에는 업무용 컴퓨터 모니터 구입비 등 해서 기구 노후 교체비까지 포함해서 5,456만 원이 되겠습니다. 이상 종합운동장 및 국민체육센터 대행사업 예산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본 사업과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강성삼 부의장님 질의해 주십시오.

강성삼 위원 본부장님 한 가지 좀 여쭤볼게요. 우리가 체육 관련해서 버스용역비 있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예.

강성삼 위원 이게 실질적으로 운영이 되는 게 주로 어느 프로그램에서 쓰이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이용자 중에는 대부분 수영장 이용자가 많습니다.

강성삼 위원 거의 99%라고 봐도 될까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예, 그렇습니다.

강성삼 위원 실질적으로 수영장 증축공사가 들어갔어요, 제가 알기로는. 그럼 이 버스는 실질적으로 운영을 안 하게 되는 건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현재까지 금년도에는 대부분 운영을 못 했습니다. 코로나 상황 때문에 여러 차례 운동장 프로그램 중단이 됐기 때문에 운영을 못 했습니다. 못 했지만 계약에 의해서 계약을 파기할 수도 없고 집행했습니다. 저희는 작년부터 문화체육과하고 계속 협의 중에 있습니다. 이 셔틀버스는 과거에는 운동장이 논 가운데 일반 대중교통이 없던 시절에 만들어진 운동장인데 그때 셔틀버스가 만들어졌는데 지금은 지하철까지 개통이 됐고 그다음에 시내버스도 운동장이 종점인 시내버스도 여러 대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건 빨리 없애야 되는데 언제 없앨 것이냐 없앨 목표를 정해놓고 사전에 홍보를 하자 이렇게 조율을 하는데 그 시기를 아직 확정 못 지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거는 시 문화체육과하고 위원님들도 공감을 해주셔가지고 최소한 3개월 내지 6개월 전에는 미리 이용자들한테 공지도 하고 시민들한테도 홍보해서 없앨 때가 됐다고 저도 판단하고 있습니다.

강성삼 위원 코로나 때문에도 그렇고 수영장 자체를 지금 운영 안 하잖아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예, 현재는 못 하고 있지요.

강성삼 위원 안 하니까 이용자가 없을 겁니다. 그러니까 이번 기회에 정확히 우리가 예전에 잘못된 관행들 이런 것은 이 기회에 고쳐야 되는 거예요. 이때 안 고치면 저희가 예산만 계속 들어갈 수밖에 없어요. 본부장님 말씀하신 대로 예전에 운송수단이 제대로 안 돼 있을 때나 필요한 사항들이지 지금은 이 예산에 넣을 필요가 없다는 거지요, 사실. 이거는 좀 예산을 다시 한 번 생각해봐야 되지 않나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저도 없애는 게 당연히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9월 달부터 문화체육과하고 2021년도 예산을 협의하면서 아직 최종 결정이 안 됐기 때문에 일단 예산을 편성하는 것으로 했고요. 어쨌든 연말 안에 빨리 그 부분이 조율돼서 내년도 예산을 집행할 것인지 버스를 중단할 것인지 결정됐으면 좋겠습니다.

강성삼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 질문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정병용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정병용 위원 본부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55페이지 종합운동장 소프트웨어 개발 홈페이지 개편에 대해서 질문드릴게요. 홈페이지 개편이 이번에 전면 개편인가요, 아니면 부분 개편인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전면 개편할 계획에 있습니다.

정병용 위원 전면 개편하는 이유가 뭔지 간단하게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프로그램 이용자들이 다시 등록하고 회원 관리를 해야 되는데 수영장 같은 경우에도 한 번 와서 회원이 된 사람들이 본인 스스로 그만둘 때까지는 내보내지 못하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어요. 그래서 이런 부분도 시하고 물론 협의가 되어야겠지만 협의해서 너무 오랫동안 맡아놓은, 시민은 계속 늘어나는데 수영장 시설은 적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점이 많기 때문에 그런 부분 규정도 개정하고 그다음에 그런 시스템을 개발해서 빨리 그 프로그램에서 그런 것이 다 도출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에 있습니다.

정병용 위원 지금 홈페이지상에서 모든 접수라든가 추천방식을 전부 다 온라인 체계로 바꾸겠다는 뜻이잖아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예, 그렇습니다.

정병용 위원 그러면 지난번에 현장추첨을 하든가 온라인추첨으로 전환하시게 되는데 계획은 어떻게 다 밑그림 그려져 있나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큰 그림만 그려져 있고 세부적인 것은 아직 다 안 됐는데요. 연초에 빨리 할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습니다.

정병용 위원 세부적인 내용들이 정리가 되면 서면으로 자료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알겠습니다.

정병용 위원 그리고 52페이지 주경기장 보조구장 조명 등 전기사업이 있는데요. 조명사업이 여기 보니까 30개에서 50만 원인데 1개당 50만 원씩 개당 비용이 나가나요, 아니면 조명을 정기적으로 정기점검 비용하고 재료비를 따로 분리해서 나가지 않나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이 부분에 대해서는 솔직히 제가 전부 확실히는 파악을 못 했습니다. 담당팀장……

정병용 위원 예, 위원장님……

○위원장 박진희 정병용 위원님 괜찮으시면 담당팀장에게 설명 들어도 되겠습니까?

정병용 위원 예.

○위원장 박진희 담당팀장 설명해 주십시오.

○하남도시공사생활레저팀장 윤현서 생활레저팀장 윤현서입니다.

설명드리겠습니다. 주경기장 및 경기장 정비에서 말씀하신 야외조명 등 59개, 30개는 LED로 교체하는 작업이고요. 전구 하나당 개수를 말하는 건데 평균 LED라고 해서 평생 계속 쓰는 게 아니라 6개월에서 8개월 사이에 하나씩 깨지기 때문에 교체하는 비용입니다.

정병용 위원 그러니까 정기적인 점검을 하는 게 아니고 매번 나갔을 때 그때 개당 교체한다는 얘기지요?

○하남도시공사생활레저팀장 윤현서 픽셀이나 그런 게 적을 경우에 정기점검을 해서 저희가 교체를 하고 있습니다.

정병용 위원 정기적인 점검은 외부업체였나요? 저희 자체 정기점검으로 하나요?

○하남도시공사생활레저팀장 윤현서 외부에 1년에 한 번 의뢰해서 주경기장의 중앙선이 있는데 거기의 빛의 조도를 확인하고 나서 조명을 교체합니다.

정병용 위원 제가 말씀드리는 건 뭐냐 하면 조명시설이 제가 볼 때 1년에 한 번 정도 정기점검이 아니고 1년에 두 번 정도 정기점검을 해서 관리하셔야지 1년에 한 번 하고 교체, 교체, 교체하게 되면 50개든 100개든 끝이 없어요. 그러니까 미리 사전에 조도가 떨어진다든가 그런 것을 점검하셔가지고 그래야 20개 갖고도 충분히 운영할 수가 있는데 그렇지 않으면 계속 조명 숫자가 늘어나게 돼요. 미리 정기점검을 1년에 두 번이고 세 번 계획을 잡으셔서 수시점검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하남도시공사생활레저팀장 윤현서 알겠습니다.

정병용 위원 팀장님 됐습니다.

그리고 본부장님 57페이지 주경기장 인조구장 충전재 보충하고 브러싱이 1억 정도 예산이 잡혔어요. 여기 충전재 보충하고 브러싱이 1년에 몇 회 정도 하는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그동안에 제대로 브러싱 작업하고 충전재 보충을 못 했더라고요, 제가 파악해보니까. 그래서 적정한 횟수나 그런 것을 정리하고자 하는데 제가 그 확실한 내용은 팀장한테 설명을……

정병용 위원 예.

○위원장 박진희 담당팀장님께 설명 들어도 되겠습니까?

정병용 위원 예.

○위원장 박진희 담당팀장님 설명해 주십시오.

○하남도시공사생활레저팀장 윤현서 생활레저팀장 윤현서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조축구장 관리는 충전재는 2년에 1회 하고 있고 브러싱은 연 2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잔디교체는 8년에 한 번씩 교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20년도에 충전재 교체 및 브러싱을 한 번 끝냈고요. 그 이유는 보조경기장이 2018년 8월에 공사 준공이 돼가지고 올해 충전재 끝냈고 내년에 주경기장 충전재하고 브러싱 작업할 예정에 있습니다.

정병용 위원 종합운동장이 올해가 5년 차 되나요? 5년인가요, 6년인가요?

○하남도시공사생활레저팀장 윤현서 종합운동장 10년 차.

정병용 위원 10년 차 쓰고 있는 건가요? 아니, 보조구장 잔디.

○하남도시공사생활레저팀장 윤현서 아, 보조구장 잔디는 지금 2년 차입니다.

정병용 위원 지금 거의 5년 이상 쓴 것처럼 잔디가 많이 노후돼 있어요. 이런 부분들은 저희가 애초부터 브러싱하고 충전재 보충을 먼저 했어야 되는데 잘 안 된 부분들하고 그다음에 브러싱도 마찬가지로 저희가 정밀 브러싱한 게 또 새로 있더라고요. 그게 잔디를 계속 보호해가지고 8년 정도 연수를 늘리는 방법인데 그것도 한번 도시공사에서 다시 한 번 브러싱에 대한 부분들 여러 가지 찾아보셔가지고 여기에 맞게끔 한 번 하더라도 그렇게 해야 잔디도 오래 사용할 수 있고 또 운동하는 시민들도 편리하게 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 더 신경 써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하남도시공사생활레저팀장 윤현서 알겠습니다.

정병용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진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은영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은영 위원 본부장님. 체육센터 종합운동장에 현재 근무하는 인원이 몇 명인가요? 예산서에는 전년도에도 59명 올라와있고 올해도 59명 이렇게 되어 있어요. 그 인원이 현재 12월 14일 자료 받아본 것에는 53명으로 되어 있어요. 어떤 문제가 있는 건가요, 아니면 그만두신 분이 있는 건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그만두는 사람도 있고요. 저희가 정원이 다 결원이 있어가지고 유지를 못 하고 있습니다.

김은영 위원 그럼 이 정도면 충분히 유지는 하고 있는 거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금년도에 휴관을 많이 했기 때문에 유지가 되는 거고요.

김은영 위원 그러면 전년도에도 이 인원으로 유지는 한 거지요, 경영은?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중간에 변동은 있지만 정원을 다 채우지는 못했습니다.

김은영 위원 그렇지요. 부족하거나 그런 것은 아니었던 거지요. 그런데 예산은 전년도에도 59명으로 그대로 올라오고 올해도 예산은 그대로 올라왔어요. 그래서 합계를 해보니까 3억 3,000 정도가 예산이 사실 인건비에서 과하게 잡혀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거 현실에 맞게 조정하셔가지고 예산안 수정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정원에 맞춰서 예산을 편성해놓고요. 정산은 현원에 맞춰서 근무 실시한 것에 따라서 정산하고 있습니다.

김은영 위원 당연히 그렇게 하겠지만 저희 여기에 붙어 있는 위탁수수료가 또 있지 않습니까?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위탁수수료 현실이……

김은영 위원 위탁수수료가 사실 어떻게 보면 우리 집행내역에 붙으면 이런 문제가 없을 텐데 항상 예산에서 붙어버리기 때문에 나중에 감액을 하고 집행잔액이 남아있어도 우리 계속 위탁수수료는 지급되고 있는 거잖아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아니, 위탁수수료 정산하고 나서 정산액으로 변경하고 집행하고 있습니다.

김은영 위원 여기 올라와있는 것은……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그건 예산이고요.

김은영 위원 예. 그런데 제가 자료 받아본 것에도 본예산 기준으로 해서 올라와있어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본예산 기준이 올라와 있는데 지출은 정산한 금액 가지고 지출을 하고 있습니다.

김은영 위원 그러면 혁신기획관에서 자료를 저한테 잘못 주신 건가요? 수수료 계산을 할 때 기준이 본예산 기준이라고 되어 있어서 제가……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편성기준이 본예산 기준이고요. 집행액은 문화체육과하고 정산한 다음에 정산액으로 수수료 지출을 하고 있습니다.

김은영 위원 그래요. 그러면 정산서를 제가 좀 받아보고 싶습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예.

김은영 위원 정산서도 받아보고 싶고요. 그게 아니더라도 지금 예산이 과하게 잡혀있는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55페이지 하나만 더 질문드리겠습니다. 55페이지에 보면 연구용역비가 있습니다. 조직진단 용역비가 있어요. 이 부분은 사실 공사에서 하기 보다는 집행부에서 해야 될 것 같은데 예산이 이렇게 올라와 있습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문화체육과하고 협의해서 수영장 50m레인을 증축공사를 하고 있잖아요. 그랬을 때 현재까지 정원도 사실은 조직진단 용역을 중간에 못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수영장 50m레인 증축하고 난 다음에 적정한 인력이 얼마나 될 것이냐 이런 부분을 용역을 해보려고 하는 겁니다.

김은영 위원 굳이 3,000만 원을 줘가면서 쓰다가 모자라면 더 쓰면 되지 않을까요? 인원이 부족하면?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그렇게 주먹구구식으로 하는 것보다는 그래도 전문업체……

김은영 위원 아니, 우리가 처음 운영하는 게 아니고 또 수영장을 계속 운영해왔던 부분이라서 얼마든지 그거는 용역이 아니더라도 감안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말씀드리는 거고요.

아까 홈페이지 관련해서 추가적으로 하나만 더 질문드리겠습니다. 사실 우리 본청에 홈페이지 전면 개편하는 게 3억 정도 예산이 잡혀있어서 그 예산이 부족해서 부분적으로 1억, 1억 이런 식으로 집행해서 전면 개편도 못 하고 사실 부분 수리하듯이 하고 있거든요. 사실 여기 종합운동장 홈페이지 하나만 가지고 2억 7,300이라고 하면 많이 과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아까 정병용 위원님도 질문해주셨는데 회원 통합 운영관리 소프트웨어를 새로 개편하는 거기 때문에 홈페이지 플러스 회원 관리프로그램까지……

김은영 위원 예. 본부장님도 아시겠지만 우리 시 홈피에도 다양한 소프트웨어나 프로그램은 들어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봤을 때 과하다는 생각이 들고요. 본청의 홈페이지가 지금 제대로 돌아가지도 않고 있는 상황에서 이 부분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어쨌든 이거는 예산이고요. 집행을 할 때 정확한 비용을 산출해서 계약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은영 위원 예, 맞습니다. 예산은 맞는데요. 예산을 여기다 많이 잡아놓으면 실제적으로 집행할 예산들을 쓸 수가 없으니까 저희가 심의를 하는 거잖아요. 질문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진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면 본부장님 아까 수영장 셔틀 말씀하셨는데 셔틀을 점차적으로 없애야 되는 것은 현실과 맞을 수는 있겠습니다만 저희가 어린이도 있고 장애인들이 상당히 수영을 재활 목적으로 다니시는 분들이 많이 있어요. 그런 분들은 당연히 셔틀이 없어지면 조금 불편하실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충분한 수요조사를 거친 후에 결정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홈페이지 관련해서 여러 위원님들 말씀 주셨는데 그 안에서도 기존에 운동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오랜 기간을 하고 계시는데 새로운 분들이 못 하기 때문에 그렇다고 말씀하셨는데 어찌됐든 오래하신 분들도 하남 시민이지 않습니까?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아, 예……

○위원장 박진희 오래했기 때문에 그분들은 빼고 새로운 분들로 채우기 위한 것은 아니잖아요. 그렇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그런 개념은 아니고요. 지금은 거기까지 와서 방문해가지고 신청을 해야 되는데.

○위원장 박진희 그러니까요. 아까 말씀에 그런 부분들이 있는데 혹시라도, 이게 속기록에 남지 않습니까?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예.

○위원장 박진희 충분히 오해 소지가 있는 부분이라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주민들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시고 운동도 사실은 하던 분들이 꾸준히 하는 거잖아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예, 그 부분 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하남 시민들이, 좀 많은 분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예.

○위원장 박진희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면 계속해서 다음 사업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다음은 환경기초시설 사업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6쪽이 되겠습니다. 전체 예산 82억 5,2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여기에는 공공하수처리시설 용역비 63억 5,200만 원과 오수펌프장 하수관망 계측시스템 용역비 19억 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68쪽이 되겠습니다. 지출예산으로 전체예산 82억 5,200만 원 중에서 인건비가 1억 9,935만 2,000원이 되겠습니다. 퇴직급여는 2,053만 6,000원입니다. 경비 부분에서는 80억 3,211만 2,000원이고요. 일반운영비가 1억 979만 5,000원입니다. 일반운영비 중에는 사무관리비 1,296만 원.

69쪽입니다. 공공운영비가 9,683만 5,000원이 되겠고요. 그 다음 69쪽 아래쪽에 여비가 960만 원 계상되어 있습니다.

다음 70쪽이 되겠습니다. 업무추진비 300만 원이고요. 복리후생비가 4,296만 6,000원입니다. 복리후생비 중에는 사회보험 부담금 2,604만 6,000원, 기타복리후생비 1,692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교육훈련비가 되겠습니다. 교육훈련비는 92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71쪽입니다. 동력비로 25억 4,000만 원, 관서운영비로 120만 원, 위탁관리비로 55억 1,596만 3,000원을 계상했습니다. 위탁관리비 53억 중에서는 공공하수처리시설 위탁관리비 35억 9,082만 8,000원과 관로관망 용역비 17억 2,513만 5,000원이 되겠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본 사업과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은영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은영 위원 본부장님 하수도과에서 제가 질문하다가 정확하게 답변을 못 받아서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지금은 하수도과에서 위탁을 받아서 대행하는 사업 중에서 도시공사에서 직접 하는 부분이 어떤 부분이 있는 건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지금 하수도과에서 저희가 용역을 받아서 직접 하는 것은 하수 부분에서 세 명이 근무를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관로관망에 한 명이 근무하고 4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김은영 위원 그러면 나가서 근무를 하는 거예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유니온타워 건물에서 저희 팀장이 하나 나가서 직원 세 명하고 같이 관리를 하고 대행사업을 하는 용역업체 직원들을 지도감독, 확인, 정산 이런 부분을 하고 있습니다.

김은영 위원 그러면 단순히 다시 재위탁을 해서 위탁업체를 관리·감독하는 역할을 하시는 거네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그렇습니다.

김은영 위원 그러면 전반적인 과업을 재위탁 하는 거가 되는 거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재대행·재위탁 그 부분이 정확하게는 안 나왔지만 그런 형태가 되겠습니다.

김은영 위원 재위탁 관리하는 데 인원이 네 명이나 필요하나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네 명은 필요하고요. 인건비는 저희가 임의적으로 다른 대행사업하고 틀리게 환경사업은 환경부에서 지침이 있습니다, 시설 규모에 따라서. 그다음에 거기에서도 엔지니어링 단가로 다 기본편성이 되어 있는 표준안이 있습니다. 그 범위에 맞춰서 시에서 대행을 받아가지고 그 범위 내에서 행정인력이라든지 그 부분만 저희가 담당을 하고 나머지 기술적인 업무나 현장 관리 업무는 대행사업에다 다시 위탁을 준 겁니다.

김은영 위원 그러면 한 가지만 더 질문드리겠습니다. 하수처리시설 마지막 71페이지에 보면 하수처리시설 35억 9,000 이 금액이 나중에는 어떤 식으로 정산하는 건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이거는 저희가 설계를 환경부 지침에 의해서 설계를 해서 입찰을 붙여서 업체들이 응찰을 해서 업체를 선정하게 되어있고요. 거기 설계 내역에 보면 직접비, 간접비 이런 여러 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그 항목 집행 결과에 따라서 정산을 하는 체제로 하고 있습니다.

김은영 위원 이 금액에서 또 정산을 하고 남은 금액은 다시 집행부에다가 환급을 하시는 건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그렇습니다.

김은영 위원 그러면 전년도에 환급했던 부분들이 자료가 있을까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예, 연도별로 다 정산하는 게 있는데 금년도 건 아직 안 됐고요. 작년도 거는 있습니다.

김은영 위원 사실 이 금액하고 최근에 공고가 나간 부분에서 용역 예정금액이 30억 3,800에 용역 공고가 나갔어요. 이 사업 맞지요, 35억 9,000짜리 사업이?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그거가 아니고요. 이번에 나간 것은 그 밑에 있는 관로·관망이 나가있습니다.

김은영 위원 관로·관망이면……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관로·관망인데 여기는 17억인데 나간 금액이 이거보다 굉장히 많습니다. 그거는 미사지구에 금년 7월인가 그때 저희가 인수인계 받은 게 있어요, 미사지구. 그 시설이 늘어났기 때문에 사업비가 거의 배 정도 늘어났습니다.

김은영 위원 그러면 사업비가 안 맞잖아요. 현재 이 사업비보다 실제 용역 입찰공고 금액하고는 안 맞는 거잖아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금년도 거지요. 금년도에 늘어난 거지요. 이건 내년도 1년 치 예산만 편성을 한 거고요. 저희가 할 때는 이번에 2년 입찰 중에 있는 거고 2년 용역비 중에서 이건 내년도 1년분에 필요한 예산입니다.

김은영 위원 그래서 안 맞는군요. 전년도에 1년 업체 계약을 했는데 그러면 1년만 계약을 하신 건가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금년 7월 달에 우리가 인수인계 받을 예정에 있기 때문에 1년만 계약을 했어요. 그리고 6개월분은 기 변경 계약을 해서 했고 내년부터 2년 치를 입찰 중에 있는데 여기에 있는 예산은 거기에서 1년분만 편성한 거지요.

김은영 위원 알겠습니다. 설명 잘 들었습니다. 조금 전에 의장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공사 설립의 목적에 맞게 사업을 많이 개발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단순한 위탁은 사실 공사가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환경시설하고 위원님 말씀하신 거하고 같은 맥락인데요. 시에서 작년에 저희한테 위탁을 줄 때 이번 위탁기간을 3년으로 했습니다, 시에. 3년 기간 안에 직영을 할 것이나, 도시공사에서 재위탁을 주지만 직원을 다 채용해서 직영을 할 것이냐 그랬을 때 어떤 문제가 있는지 할 수 있느냐, 없느냐 그럼 용역을 하자 이런 조건으로 위탁을 줬기 때문에 3년 범위 안에 내년에는 우리가 자체 도시공사 예산으로라도 우리가 직영을 할 수 있는지, 직영했을 때 어떤 문제가 있는지, 용역을 해서 내년 후년에 용역기간 3년이 끝나면 직영을 하든지 아니면 시에서 직접 위탁용역을 가든지 그런 계획에 있습니다.

김은영 위원 알겠습니다.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진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이영준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영준 위원 한 가지만 질문드리겠습니다. 공공하수처리시설 쪽에는 세 명이 근무하고 계시고 관로·관망에는 한 분 근무하고 계세요. 그런데 68페이지하고 마지막 페이지를 같이 질문드려 보겠습니다.

공공하수처리시설에는 세 분인데 안전소모품 마스크 금액 설정해놓은 게 100만 원이 되어 있고요. 관로·관망에는 한 분이 근무하시는데 안전소모품 마스크 등 구입액이 100만 원으로 똑같아요. 인원수에 비례해서 된 것도 아니고 그냥 일괄적인 금액으로 편성하신 것처럼 보여집니다. 그리고 마지막페이지에 선진지 연수 70페이지 하단에 보면 선진지 연수가 있는데요. 공공하수처리시설은 3명이 선진지 연수를 가는데 300만 원, 관로·관망은 한 명이 선진지 연수를 가는데 똑같이 300만 원. 무슨 차이가 있나요? 관로·관망은 한 분이 더 많은 금액으로 설정된 것 같은데요. 그냥 일괄적으로 금액을 편성하신 건가요? 아니면 인원수 기준으로 해서 따로 편성하신 내역이 있나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이거는 선진지 연수 계획을 잡아서 편성한 것은 아니고요. 추측해서 한 거고 만약에 그렇게까지 지금 위원님 생각하시는 것처럼 계획서가 있어서 편성한 것은 아닙니다.

이영준 위원 계획이 없이 그냥 항목으로만 잡아놓으신 거예요?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예,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고.

이영준 위원 예산 편성하실 때 예산은 어쨌든 계획이잖아요. 계획 짜실 때는 치밀하게 따져가면서 할 필요성이 있지 않나 생각이 들어서 질문드려 봤습니다. 질문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담당팀장 추가 설명하실 거 있습니까?

○하남도시공사환경사업팀장 조계현 환경사업팀 조계현 팀장입니다.

방금 전에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추가 답변을 드리면 원래 증설계획 때문에 선진지 견학이 들어갔던 내용입니다. 계획에 의해서 들어갔던 내용인데요. 실제적으로 같이 가지는 않았고요. 그런 내용 때문에 들어갔었던 내용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진희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면 우리 본부장님 장시간 동안 고생하셨습니다. 저희 위원님들께서 여러 가지 우려의 말씀과 좋은 제안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그런 여러 가지 상황들 잘 편성하셔서 내년도 예산을 잘 집행할 수 있게 해주셨으면 좋겠고, 혁신기획관에서는 여러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도시공사의 본 취지를 살려서 대행사업을 계속 진행하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일지 아니면 위탁사업이 맞는 건지 여러 가지 장단점을 따져보셔서 5가지의 대행사업에 대한 부분들도 현실적으로 맞추면서 전체적으로 균형감 있게 할 수 있도록 조율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므로 하남도시공사 소관 대행사업에 대한 질의와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하남도시공사 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하남도시공사본부장 안충식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박진희 오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1차 회의에 참석해주신 동료위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제12차 회의는 12월 16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예산안 검토 및 계수조정을 진행함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43분 산회)


○출석 위원(8인)
위원장박진희
간 사김은영
위 원강성삼
위 원이영준
위 원이영아
위 원오지훈
위 원정병용
위 원김낙주
○위원 아닌 출석 위원(1인)
의 원방미숙
○출석 공무원(15인)
혁신기획관이정훈
기업지원과장임근혁
노인장애인복지과장진일순
교통정책과장석승호
자치행정과장김희태
문화체육과장이영수
하수도과장황진섭
예산팀장최현주
하남시자원봉사센터장고호태
하남문화재단대표이사서강석
하남문화재단학예조사팀장김진성
하남도시공사사장김경수
하남도시공사지역복지팀장한병일
하남도시공사생활레저팀장윤현서
하남도시공사환경사업팀장조계현
○의회사무과(8인)
사무과장조영상
전문위원이광섭
전문위원최윤식
의사팀장신명희
행정 7급신국철
행정 7급강정률
속 기 사김혜민
속 기 사김효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