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8회 하남시의회(임시회)
하남시의회사무과
2007년 8월 24일(금) 11시00분 개식
제168회 하남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1절)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 의회운영팀장 김대준)
(11시00분 개식)
○ 의회운영팀장 김대준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168회 하남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해 바로 서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춰 1절을 부르시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인사 말씀이 있으시겠습니다.
○ 의장 김병대 개회인사에 앞서 오늘 뒤에서 지금 촬영을 하고 있습니다.
촬영은 시청 공보실에서 하는 것을 의원님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 임시회 집회를 갖게 된 것은 시민의 권익보호 등과 관련된 조례의 제·개정안이 집행부로부터 제출해옴에 따라 부득이 하게 하루 일정의 임시회를 열게 되었습니다.
공사 간 바쁘신 일정임에도 불구하고 기꺼이 등원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김황식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들을 만나 뵙게 되어 반가운 마음입니다.
8월도 막바지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지난 한 달여간 일기를 돌아보면 20여일 가량이 비가 내린 것 같습니다.
지루할 정도로 비가 왔고 때로는 국지성 호우로 인해 수해 염려도 있었으나 단 한 건의 피해도 없이 장마가 지나가게 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합니다.
한편으로 우리 하남시가 지정학적으로 수해나 재해로부터 안전하면서도 살기 좋은 고장이라는 사실을 또 한 번 입증하게 되어 마음이 뿌듯하기도 합니다.
지루한 장마도 이제는 지나고 더위가 맹위를 떨칠 것으로 기상 예보되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건강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입니다.
특히 각종 병해충의 출현으로 전염병의 발병이 우려되고 고온으로 인한 농작물의 피해와 각종 대형공사장의 안전사고도 우려되는 등 염려스러운 사태나 상황이 올 수 있다는 점에 긴장감을 늦추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집행부 관계 부서에서는 방역 활동이나 영농 지도 또한 대형 공사장에 대한 안전계도 조치 등의 적극적인 대응 조치를 취해 주셔야 하겠습니다.
이번 집행부가 제출해 온 조례 중에 시세 감면 조례는 의원님들이 그동안 지적해 온 개발제한구역 해제 지역에 대한 재산세 과세의 부당성을 행정자치부가 받아들여 비로소 감면조치가 금일 의회의 의결을 통해 시행되게 된 것은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대단히 환영할 일이라 생각 합니다.
관계부서에서는 과세자료를 즉시 정비토록 하여 이에 대한 과세 불균형을 해소시키는 데에 특단의 조치를 취해주셔야 하겠습니다.
조례를 제정하거나 개정할 경우 시민의 권리를 소극적으로 제한하거나 의무를 적극적으로 부과하는 것, 형평성을 일탈할 우려가 있는 것은 자칫 법규적 효용성이나 안정성에 심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것입니다.
이점에 유의해서 조례를 제정하거나 개정할 때에는 좀더 신중하게 접근하도록 하고 보다 면밀히 검토하는 자세가 필요한 것임을 항상 기억하여야 할 것입니다.
조례 안에 대해 의원님들께 사전 이해를 구하여야 하나 이번 조례 심의 안건 중에 시세 감면조례나 건축조례 등과 같이 시급히 처리해야 하는 조례가 있어서 충분한 검토 시간을 드리지 못하고 금일 하루의 일정으로 임시회를 열게 되어 거듭 의원님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시세감면 조례나 건축조례는 이미 여러 의원님들께서도 개정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계신 사안이라 생각되어 부득이 오늘 집회를 하게 된 것이니 만큼 양해하시고 안건 심의에 협조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찜통더위가 지속된다고 합니다.
건강에 각별히 유의하시고, 항상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바라면서 개회인사에 갈음코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회운영팀장 김대준 이것으로 제168회 하남시 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07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