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하남시의회

제313회 제1차[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2022.08.25 목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하남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13회 하남시의회(임시회 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1호

하남시의회사무과


일시 2022년08월25일(목) 10시00분

장소 상임위회의실1


의사일정

1. 제314회 하남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심사된 안건

1. 제314회 하남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10시00분 개의)

○위원장 박선미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13회 하남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합니다.


1. 제314회 하남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위원장 박선미 의사일정 제1항 제314회 하남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정된 의사일정에 대하여 전문위원의 설명이 있겠습니다. 전문위원은 안건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소병찬 안녕하십니까? 의회운영 전문위원 소병찬입니다.

본 회의의 안건은 하남시의회 회의규칙 제21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제314회 하남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작성에 있어 의장이 의회운영위원회에 협의 요청한 사항임을 말씀드리며 의사일정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제314회 임시회 의사일정안은 9월 1일부터 9월 7일까지 7일간이며 9월 1일 11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임시회 회기를 결정하고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하고 각 상임위원회의 안건 심사를 위하여 5일간 휴회 결정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9월 2일부터 9월 5일까지 각 상임위원회별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등 예비심사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의결하시고 9월 6일에는 각 상임위원회의 추경예산안 예비심사를 토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가 있겠습니다.

끝으로 9월 7일 11시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각 상임위별로 의결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승인하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결과 보고 및 안건 채택 후 제314회 하남시의회 임시회를 폐회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일정별 세부사항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314회 하남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 협의의 건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선미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과 관련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므로 제314회 하남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제314회 하남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에 대하여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314회 하남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은 부록에 실음)

이것으로 오늘 상정된 안건 의결을 모두 마쳤습니다.

다음은 의회운영과 관련한 기타 협의사항에 대해 토의하겠습니다. 오늘 협의사항은 2022년 행정사무감사 운영 방식의 건이 되겠습니다.

효율적이고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해 정회 후 토의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04분 회의중지)

(10시07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미선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정회시간에 위원님들이 협의해 주신 대로 2022년 행정사무감사는 각 상임위원회별로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의회운영 관련된 다른 의견 있으신 위원 계십니까?

최훈종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최훈종 위원 저희가 이번에 행감을 하는 데 있어서 처음으로 위원회별로 하고요, 저희가 초선도 좀 많고요. 그래서 제 생각에는 이것이 기간이 정확하게 정해져 있지 않다면, 또 행감 전주에 보면 명절 추석이 꼈습니다. 그래서 이걸 혹시 조금 뒤로, 왜냐하면 자료를 열흘 전까지 주면 된다고 들었는데 그렇게 봐서 지금 파악할 수 있는 초선들은, 다른 분들은 모르겠지만 저는 그걸 가지고 파악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좀 더 할 수 있게 기간을 조금 늘려주시면 어떨까 하고 조심스럽게 의견 한번 내봅니다.

○위원장 박선미 전문위원님께서 답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문위원 소병찬 일정은 현재 정해진 일정대로 갈 수밖에 없거든요. 그런데 기간을 늘린다는 건 조금. 하여튼 자료를 빨리 받도록 하겠습니다. 집행부에서 자료를 빨리 가져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최훈종 위원 저희가 행감에 대한 일정은 정해져 있는 식에 맞추면 되는데 날짜를 늦추는 방법은 전혀 없다고 말씀하시는 겁니까?

○전문위원 소병찬 어떤 날짜를?

최훈종 위원 저희가 9월 20일부터 하는 날짜를 조금 뒤로.

○전문위원 소병찬 뒤로? 그 뒤로도 일정이 계속 있어서. 예산 심의도 해야 하고 뒤로 계속 또 일정이 있거든요.

전체 일정을 늘리신다는 게 아니고.

○의사팀장 남도순 제가 좀 말씀드릴게요.

○위원장 박선미 전문위원님 말씀 주십시오.

○의사팀장 남도순 의사팀장입니다.

○위원장 박선미 의사팀장님.

○의사팀장 남도순 저희가 1차 정례회가 19일부터 예정되어 있는 게 연간 회기운영 계획이 본청으로 다 공지가 되어 있어서 본청에서도 정례회를 피해서 각종 행사라든지 이런 걸 미리 다 계획하고 있을 겁니다. 그런데 만약에 일주일 뒤로 26일로 늦춰서 개회하는 것으로 하게 되면 또 틀어지거든요. 그런 것도 감안해 주셔야 하겠고.

책자 같은 경우는 19일에 개회를 하게 되면 열흘 전이면 8일이 되는데 추석 연휴가 껴서 일정이 부족하다고 말씀하시는데, 그래서 저희가 독촉을 많이 해서 “늦어도 5일에는 우리한테 와야 한다.” 의회팀에도 그렇게 얘기를 했거든요. 그래서 5일에 오고, 다만 추석 연휴가 있기는 있는데 연휴에도 위원님들이 공부를 좀 하시고. 일정 변경은 조금 심사숙고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선미 남도순 의사팀장님 말씀 감사합니다.

정혜영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혜영 위원 일정이 불가피하면, 죄송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연휴에도 의회에 나와서 자료를 보고 싶은데 혹시 그게 자유롭게 시간이 되는지?

○의사팀장 남도순 예. 저희 직원들이 근무를 합니다. 다만 추석 당일에는 근무를 안 합니다.

정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선미 9월 5일까지는 그래도 의회에서 노력해서 자료를 받아주신다고 하니 최훈종 위원님 답변이 되셨습니까?

최훈종 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선미 의회운영과 관련된 또 다른 의견 있으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오늘 바쁘신 가운데에도 제313회 하남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12분 산회)


○출석 위원(7인)
위 원 장박선미
부위원장오승철
위 원정병용
위 원금광연
위 원정혜영
위 원임희도
위 원최훈종
○의회사무과(5인)
사무과장김성집
전문위원소병찬
의사팀장남도순
행정 7급강정률
속 기 사유지선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