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하남시의회

제329회 개회식 본회의(2024.04.16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하남시의회

×

본문

제329회 하남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하남시의회사무국


2024년04월16일(화) 11시00분 개식


제329회 하남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1절)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회: 의사팀장 김정훈)


(11시00분 개식)

○의사팀장 김정훈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329회 하남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반주에 맞춰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하여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의사팀장 김정훈 다음은 강성삼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강성삼 존경하는 하남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이현재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먼저 공정하고 엄격한 관리와 높은 책임성이 요구되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사무에 종사하셨던 공무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정말 고생하셨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덕분에 큰 사건·사고 없이 마무리될 수 있었습니다.

우리 의회는 하남시의회 정례회 및 임시회 회기 운영 조례를 개정하면서 행정사무감사 일정을 기존 6월 1차 정례회에서 11월 2차 정례회로 변경하였습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상 보장된 지방의회의 집행기관에 대한 가장 강력한 견제·감시 수단으로, 하반기 행감과 본예산 심의를 함께 진행함으로써 의정활동과 시정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큰 변화에 앞서 집행부와 의회사무국, 의원 모두가 함께 잘 준비해서 시민들에게 하남시 행정의 신뢰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최근 경제 상황을 알려주는 지표는 물론 수치에 뒤따라 시민들이 느끼는 체감 경기는 더욱 힘든 시기입니다.

지난 3월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3.1%로 2개월 연속 3%대를 기록했고, 농축수산물 물가는 11.7%로 2년 11개월 만에 최대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치솟는 물가에 고금리, 고환율까지 겹치면서 국내외적인 여건은 앞으로도 더욱 안 좋아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 같은 어려운 상황에서 이번 회기 주요 안건인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올해 실질적인 첫 추경으로,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규모는 제1회 추경 대비 925억 5,800만 원 증가한 1조 429억 6,900만 원으로, 집행부에서 경기둔화에 따른 국세 및 지방세 세입 감소 요인을 고려해 불요불급 사업 및 업무추진비 삭감 등 보수적으로 예산 편성을 했다고 합니다.

한정된 재원으로 어렵게 편성된 추경안인 만큼 시민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회복이라는 우선순위를 두고 신중한 심사를 당부드립니다.

어제는 반가운 봄비가 내렸지만 건조한 날씨로 인해 산불의 발생 위험은 여전히 높은 시기입니다. 관련 부서에서는 산불 예방을 위해 시스템 재점검과 대응 체계를 정비해 산불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다시 한번 철저한 대비를 당부드립니다.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과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정훈 이상으로 제329회 하남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곧이어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1시06분 폐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