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남시의회  hanam city council

  • 글자를 크게
  • 글자를 보통으로
  • 글자를 작게

맨위로 이동


블로그 아이콘

인스타그램 아이콘

상단 통합검색 검색

더 나은 하남, 더 새로운 하남시의회

홈 > 의정활동 > 보도자료

  • 홈으로
  • 이전
  • 프린터

보도자료

하남시의회, 올해 의사일정 마무리 “365일 쉼 없이 달렸다”

질문과답변 |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본문
하남시의회, 올해 의사일정 마무리 “365일 쉼 없이 달렸다” 의회 2023-12-22 조회수 163

하남시의회, 올해 의사일정 마무리 “365일 쉼 없이 달렸다

21일 제326회 정례회 폐회공식회기 종료9회 회기 운영 총 216건 안건 처리

감시와 견제, 원칙지키는 의정활동 및 의원연구단체 연계한 정책 효율성 제고

의회운영위원회, 의회사무국 조직 안정화 및 인적 혁신 위한 관련 조례 개정

강성삼 의장 지난 성과 돌아보고 새로운 도약다짐, 역지사지 자세로 소통할 것

 

하남시의회(의장 강성삼)21일 제326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끝으로 2023년도 공식 의정활동을 모두 마무리했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장수축하금, 교통안전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조례안과 2024년도 예산안 및 2023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등 총 24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이날 제3차 본회의에서는 위례신도시 단일행정구역 개편을 위한 위례신도시 통합 특별법제정 및 행정구역 통합 촉구 결의안이 가결됐다.

 

앞서 지난 20일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박선미)는 의회사무국의 사무전결에 관한 사항을 명확히 함으로써 권한과 책임 소재를 명백하게 하고, 의회 직무대리에 관한 사항 및 상임위원회별 전문위원의 직급 규정을 명시하는 관련 조례안 등 의회사무국 조직 안정화를 위한 총 8개 조례안을 심의했다.

 

이처럼 의회운영위원회는 관련 조례 개정을 통해 지방의회 인사권이 독립된 만큼 의회사무국 인적 혁신과 조직 쇄신을 도모하는 데에 만전을 기했다.

9대 하남시의회는 감시와 견제, 원칙을 지키는 의정 활동을 목표로 2023년 정례회 2회와 임시회 7회를 개최하고 총 90일의 회기 동안 조례안, 결산안 등 총 216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이 같은 수치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제9대 의회는 의원 발의 조례 제개정이 역대 의회 대비 대폭 증가해 일 잘하는 의회의 본격적인 출발을 알렸다.

 

실제 하남시의회는 시민단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가 총 243개 전국 지방의회(광역기초) 의원들의 임기 첫 1년간의 조례 발의 내역을 조사한 결과, ‘의원당 발의 건수 상위 10위 기초의회에 포함돼 활발한 입법 실적을 보였다. 경실련에 따르면 전국 지방의원 1인당 2.74건의 조례를 발의한 것과 비교해 하남시의회는 의원 당 6.50건의 조례 발의 실적을 기록했다.

 

또 하남시의회는 정책지원팀 부서 신설을 통한 효율적인 의정활동 지원과 정책지원관 제도의 성공적 안착으로 의정활동 역량을 강화했다. 3개 의원연구단체와 연계한 정책의 효율성 제고에 앞장섰고, 두 번의 행정사무감사는 민생과 시정 견제가 더 날카로워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각 상임위원회별 시민안전 확보, 민생경제 회생 등 시민의 삶을 챙기는 의정활동도 돋보였다.

 

강성삼 의장은 “2023년 회기를 마무리하는 이번 회기에 지난 1년 성과를 돌아보고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고 올 한 해 시민을 위해 노력하고 성과를 내준 동료의원들과 이현재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칠 남지 않은 2023년을 잘 마무리하고 다가오는 갑진년 새해에도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강성삼 의장은 올 한 해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하남시민께 희망을 드리는 하남시의회가 되기 위해 지난 1년을 쉼 없이 달려왔다앞으로도 하남시민의 아픔은 덜고 희망은 키워나가는 의회가 되기 위해 어느 때보다 역지사지의 자세로 소통하고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2024년 새해 첫 회기는 제327회 임시회로, 내년 215일부터 23일까지 9일간 열린다

 

 



하남시의회, 올해 의사일정 마무리 “365일 쉼 없이 달렸다”

하남시의회, 올해 의사일정 마무리 “365일 쉼 없이 달렸다”